역자 서문 _ 3
서문 _ 5
저자 서문 _ 9
프롤로그 _ 11
제1장 체험적 놀이치료의 이해 17
발달과정에서 놀이의 중요성 _ 17
놀이기회의 박탈이 미치는 영향 _ 19
체험적 차원에서 아동에 대한 치료적 접근 _ 20
아동/치료자 관계의 중요성 _ 21
치료의 5단계 _ 22
치유를 향한 아동의 타고난 경향 _ 26
아동이 자신의 치료 방향을 향해 가도록 허용하는 것 _ 27
아동의 놀이를 구조화할 때 _ 33
요약 _ 37
체험적 놀이치료를 활용한 기대효과 _ 38
체험적 놀이치료에 적합한 내담 아동 _ 40
체험적 놀이치료에서 제한된 효과가 예상되는 장애 _ 54
제2장 놀잇감: 놀이치료자의 도구 59
아동이 놀잇감을 통해 표현을 개인화하는 방법 _ 59
놀이치료실 놀잇감 기준 _ 61
놀잇감 사용을 위한 유용한 지침 _ 65
놀잇감, 동물, 환경의 상징적 의미 _ 67
제3장 초기 상담 시 아동 평가 117
첫 방문 _ 118
과정 기록: 그날의 주제 _ 144
부모 상담 _ 146
건강한 아동의 놀이 대 취약한/학대 아동의 놀이 인식하기 _ 148
제4장 진단하기 155
장애 _ 156
제5장 탐색 단계 171
초기 탐색 _ 172
탐색 단계에서 아동이 일반적으로 하는 질문 _ 173
자발적인 놀이의 시작 _ 175
첫 회기의 마무리 _ 176
Maria의 치료 회기 _ 176
제6장 보호를 시험하는 단계: 안전한 제한 설정하기 189
Louie의 사례 _ 193
놀이치료실의 기본적인 제한 _ 197
Tyler의 사례 _ 199
함께 놀잇감 정리하기 _ 203
제7장 치료 작업 단계 205
의존 단계: 고통과 마주하기 _ 205
치료적 성장 단계: 권능감 경험하기 _ 225
제8장 ‘놀이의 은유’ 향상 235
치료적 반응 _ 235
변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적절한 반응 시 고려해야 할 차원 _ 236
치료적 반응의 영향 추적하기
놀이 속 은유적 언어로 아동의 세계를 이해하다!
놀이치료 전문가를 위한 필독서
아동은 자신의 세계에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접하며 초대한다. 독특한 그들의 방식으로 경험과 지혜를 구성해 가는 동안 이 매력적인 세계는 놀이를 통해 은유적으로 표현된다. 놀이에 숨겨진 상징성을 이해하는 것은 놀이치료 전문가에게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경험이 많지 않은 초심자에겐 어려운 숙제처럼 느껴질 수 있다. 이러한 치료자들을 위해 놀이 속 아동의 언어를 이해하고 그 세계를 만날 수 있게 돕는 책 『놀이치료를 통한 아동과의 만남』이 출간됐다.
『놀이치료를 통한 아동과의 만남』은 아동중심접근법을 기반한 ‘체험적 모델’이라는 개념을 소개한다. 신경과학 분야의 발전과 함께 그 가치가 더욱 입증되고 있는 이 모델은 아동발달의 원리를 민감하게 지각해야 할 뿐 아니라 놀이는 아동의 은유적 언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일깨워 준다. 이 개념을 통해 놀이치료사는 놀이 속 아동의 언어를 이해하고 놀라운 방식과 통찰력으로 상담을 진전시킬 수 있다.
아동의 세계를 이해하고 그들이 경험하는 것을 존중하는 것이 핵심인 놀이치료 현장에서 이 책은 즉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총 9장으로 구성돼 아동이 어떻게 놀이를 활용해 자아를 표현하고 치료 과정에 참여하는지 설명하며 놀이치료 분야 전문가들의 지혜와 경험을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다양한 독자들에게 전한다. 아동의 은유적 표현을 이해해 아름다운 그들의 세계를 만날 수 있게 돕는 이 책으로 적절한 치유와 건강한 성장이 다양한 곳에서 이뤄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