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필름 페미니즘 : 포괄적 입문
저자 크리스틴 르네 홀, 디야나 옐라차
출판사 에디투스
출판일 2024-07-25
정가 38,000원
ISBN 9791191535136
수량
들어가는 글

1장. 여성 영화제작자와 페미니스트 저자(성
2장. 관객과 수용
3장. 영화와 신체
4장. 스타: 젠더화된 텍스트, 순환하는 이미지
5장. 다큐멘터리: 지역의 현실, (초국가적 시각
6장. 페미니즘과 실험 영화 및 비디오
7장. 서사영화: 젠더와 장르
8장. 영화에서 뉴미디어로: 새롭게 등장하는 페미니즘의 시각들

참고문헌

당신이 떠올릴 수 있는 여성 감독의 이름은 몇 개?

“21세기에 이르렀는데도 여전히 사람들은 여성 감독 이름 다섯 개를 대는 것조차 어렵다고 생각한다.” 『필름 페미니즘』의 서두는 이런 말로 시작한다. 글쓴이는 더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분법적 성별에 속하지 않는 감독 이름을 단 하나 떠올리는 것조차 곤란하다고 느낄 것이라 추정한다. 한국의 상황도 결코 나을 바 없어서 굳이 서울국제여성영화제 등의 자료를 들여다보게 되면 여성 감독들이 이렇게 많다는 사실에 놀라다가도 일상에서 그 이름들은 머릿속에서 증발되어 버린다. 그 이름들은 소위 영화 시장을 지배하는 영화들과 인연이 없거나 다른 문법의 영화를 추구하는 탓이 크리라. 물론 이런 말을 끄집어내는 의도가 여성(들이 만드는 영화가 시장을 지배하는 주류 영화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아니다. 마치 페미니즘의 목표가 여성에 의한 지배가 아니듯이, 페미니즘 영화가 불평등한 사회의 변화에 있는 한 영화의 존재 방식 또한 주류 영화와는 다를 수밖에 없을 것이다(이는 주류 영화가 모두 만들거나 볼 만한 가치가 없다는 말이 아니며 『필름 페미니즘』의 저자가 결코 동의하지도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영화를 페미니즘 영화라 하며 그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 우선 저자(책은 두 사람의 저자가 공동 집필한 것이지만 여기서는 단수로 칭한다의 말처럼 감독이 여성, 트랜스젠더 혹은 비주류 인종에 속한다는 사실이 그들의 작품이 정치적으로 진보적임을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니지만, 권력의 재생산과 이미지의 정치학에 관한 질문들, 그리고 그것이 이미지를 만드는 사람들과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은 영화에 대한 페미니즘적 사유의 출발을 이루었던 것은 분명하다. 글머리에서 여성 감독의 이름을 거론한 이유도 이와 관련이 있을 것이다.

600페이지에 이르는 『필름 페미니즘』은 영화를 포함한 영상 매체에 관한 페미니즘 사유의 거의 모든 주제와 층위를 다루고 있을 만큼 포괄적이지만, 그렇다고 쉽게 읽힐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