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1부조선시대 불교사의 흐름과 동향
1장조선 전기 승정체제 운영의 실제 _손성필
2장조선 후기 불교 정책과 불교계의 대응 _이종수
3장조선 후기 불교 문파의 형성과 분기 _김용태
2부조선 불교의 사상과 신앙
4장승가 교육제도와 삼문수행 _이종수
5장선과 교의 병행과 유불의 접점 _김용태
6장불교 의례와 신앙의 다변화 _이종수
3부조선 불교와 사회, 출판
7장조선 왕실의 불교 신앙 _탁효정
8장승도와 사찰의 사회적 존재 양상 _양혜원
9장불교 서적 간행의 추이와 시기별 경향 _손성필
10장불전언해의 역사와 문화적 지형 _김기종
4부불교문화와 예술
11장조선시대 왕실 발원 불상 _유근자
12장조선시대 불교 회화 _이용윤
13장불교 건축과 불탑 _손신영
14장조선시대 불교문학 _김종진
[근대]
1부근현대 불교계의 동향
1장대한제국의 불교 정책과 불교계의 변화 _이승윤
2장 일제의 불교 정책과 불교계의 대응 _김순석
3장 근대 불교 교단의 형성 _김성연
4장해방 이후 불교계의 동향 _김성연
2부근대 불교의 모색과 굴절
5장일본 불교의 조선 진출과 조선 내 동향 _제점숙
6장근대불교학의 수용과 한계 _송현주
7장근대 불교와 미디어 _조명제
8장근대 불교의 교육 _이경순
9장불교계의 식민지 지배 협력과 동화 _김순석
한국 불교사 3부작 중 두 번째 책!
『한국 불교사: 조선·근대』는 불교사학회에서 기획한 ‘한국 불교사 개설서 3부작’ 중 두 번째 책으로, 조선과 근대 불교를 다룬다. 한국 학계에서 불교사는 여전히 주변적인 연구 분야로 취급되거나 연구자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는 영역이다. 이는 전통적인 중화주의와 서구 근대주의라는 뿌리 깊은 편견과 무관하지 않다. 더욱이 한국 역사학계는 사상사에 대한 관심이 적은 데다가 통념적인 이해에서 비롯된 편견이 여전히 남아 있다. 고대부터 고려 시기까지는 불교 중심 사회이고, 조선 시기는 유교 중심 사회라는 이분법적인 이해에 따라 불교사 연구는 고대·고려 시기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조선시대 이후의 불교는 국가의 억압을 받아 쇠퇴했다고 막연히 생각해 왔다. 그러나 현존하는 불교문화 유산 대부분이 조선 후기에 형성되었다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불교의 전통은 조선 시기에 형성되고, 근대를 거쳐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 책은 일제강점기에 일본 학자들이 제시한 ‘조선 불교 쇠퇴론’과, ‘침략과 저항’이라는 이항대립에 따른 ‘민족불교론’의 한계에서 벗어나 재조명되고 있는 조선 및 근대 불교의 개념과 성격, 신앙, 의례, 제도, 정책, 교육, 출판, 불상, 회화, 건축, 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성과를 소개한다.
권력에서는 밀려났으나 신앙으로서는 탄압받지 않은 조선 불교,
비판적 시각으로 ‘조선 불교 쇠퇴론’을 걷어낸다!
근대 이후 학자들은 조선시대 불교를 숭유억불의 관점에서 기술해 왔다. 조선 전기 권력을 재조정하는 과정에서 불교계가 배제되기 시작해 16세기 중기에 권력에서 완전히 밀려났고, 조선 후기에는 양인 신분으로 전락한 승려들이 승역(僧役에 시달렸다. 또한 연산군 대부터 시작된 승려 도성 출입 금지가 근대까지 이어졌고 불교계에서는 이를 치욕으로 느꼈다. 그러나 고려시대 이래 유지되어 온 불교 권력을 제도적으로 없애기는 했으나 불교 신앙을 탄압하지는 않았다. 그러므로 권력의 관점에서는 숭유억불이라고 말할 수 있겠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