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당신은 브랜드를 모른다
1장 고객은 당신의 제품을 원하지 않는다.
1. 소비의 기준이 바뀌고 있다
2. 브랜드가 소비의 기준이 되다
2장 브랜드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 10개의 브랜드 프레임
1. 고객이 원하는 대답을 찾아라
2. 10개의 브랜드 프레임, 30개의 브랜드 이야기
3장 브랜드 프레임 ① 스토리텔러
1. 에어 조던
2. 예티
3. 이솝
4장 브랜드 프레임 ② 철학자
4. 파타고니아
5. 에버레인
6. 러쉬
5장 브랜드 프레임 ③ 크리에이터
7. 레드불
8. 프라이탁
9. 발뮤다
6장 브랜드 프레임 ④ 히든 챔피언
10. 엘리코
11. 비브람
12. 테트라팩
7장 브랜드 프레임 ⑤ 리씽커
13. 모리오카 서점
14. 도쿄 R 부동산
15. 디앤디파트먼트
8장 브랜드 프레임 ⑥ 혁신가
16. 스타벅스
17. 교토
18. 다케오 시립 도서관
9장 브랜드 프레임 ⑦ 엔지니어
19. 앵글 포이즈
20. 볼보
21. 프랑크푸르트 키친
10장 브랜드 프레임 ⑧ 마스터
22. 블루보틀 커피
23. 몽블랑
24. 루이 비통
11장 브랜드 프레임 ⑨ 집사
25. 자포스
26. 클리블랜드 클리닉
27. 플랜 두 씨
12장 브랜드 프레임 ⑩ 디자이너
28. 르코르뷔지에
29. 샌프란시스코 마켓
30. 누텔라
제13장 브랜드의 진실
1. 당신의 브랜드가 안되는 이유
2. 더 나은 브랜드가 되기 위해 선택하라
나가며: 브랜드, 제대로 알고 만들 때가 되었다
부록: 브랜딩 전략 프로세스
추천도서
고객이 원하는 건 당신의 제품이 아니다!
소비의 기준이 브랜드가 된 시대의 생존 전략
에어 조던의 신발을 신고 파타고니아 재킷을 입은 채 이솝의 향수를 뿌리고 프라이탁 가방을 멘 사람이 있다고 하자. 눈앞에 있는 듯 머릿속에 뚜렷하게 한 사람이 그려지지 않는가? 어떤 브랜드를 소비하는지가 자신을 가장 정확하게 드러낸다고 인식하는 시대다. 브랜드가 소비의 기준이 된 것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시장이 과잉 성숙되고 비즈니스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모든 제품이 일정 수준 이상의 스펙을 갖춘, 즉 평준화에 도달했기 때문이다. 자연스레 소비자는 어느 기업의 상품, 어떤 브랜드의 상품인지를 따지게 되었다. 예전에는 가격과 제품만으로도 승부에 뛰어들 수 있었다. 같은 제품을 더 싸게 팔면 고객이 흥미를 보였고, 더 나은 기능을 추가하면 사람들의 관심이 모였다. 그러나 지금은 가격이 비싸도 심지어 제품력이 떨어져도 특정 기업의 물건만을 고집하는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이것이 바로 브랜드가 가진 힘이다. 이에 따라 대기업이든, 만물상이든 너 나 할 것 없이 앞을 다퉈 브랜드를 만들었다. 그중에서는 자신들이 본래 지닌 개성을 매력으로 승화시키면서 브랜드의 반열에 오른 기업도 있지만, 브랜드에 관한 잘못된 인식으로 이미지 제고에만 힘쓰다가 로고와 CI 시스템, 제품 자체에만 충실함으로 뒤처지게 된 경우도 다수 존재한다.
그렇다면 진정한 의미의 브랜드란 무엇일까? 이 책 《디스 이즈 브랜딩》은 시대의 변화에 따른 기업의 판매 전략 진화, 소비자 구매 방법 진화를 살펴보고 소비의 기준이 된 브랜드에 대해 자세히 고찰한다. 각 브랜드를 10개의 유형으로 나누고, 그 유형에서 선두를 이끈 성공적인 브랜드들을 분석한다. 그리고 당신의 브랜드가 나아가야 할 지름길을 제시한다. 제11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대상 수상자이자, 브랜드 기획 전문가인 김도환은 ‘브랜드는 고객의 마음을 얻기 위한 싸움’이라고 정의한다. 아무리 남들보다 더 멋진 제품을 만들어도, 더 나은 기술과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