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0
책머리에 ..14
1장
큰 별을 품고 태어난 아이 ... 22
역사는 흐른다 ... 37
거란과 송나라의 등장 ... 42
2장
혼란의 나날들 ... 52
거란 소손녕의 1차 침략 ... 66
할지론과 항복론 사이에서 ... 76
3장
안융진 전투 ... 88
서희의 강화회담 ... 100
소용돌이치는 날들 ... 116
4장
강조의 정변 ... 134
야율융서의 침공 ... 149
통주 전투 ... 167
5장
떠오르는 용장들 ... 182
항복은 절대 안 됩니다! ... 195
북방의 별들 ... 201
6장
폭풍 전야 ... 224
귀주대첩 ... 234
나는 강감찬이다 ... 253
‘한국 인물 500’을 5백 권 예정으로 기획, 순차적으로 펴내고 있는 일송북에서 4차분으로 왕평, 이육사, 강감찬 등 3권을 펴냈습니다. 각 권 2백 쪽 내외이고 값은 1만4천8백 원입니다. 특히 일제 강점기 우리 대중문화 운동의 선구자 왕평은 한류 문화의 뿌리를 들여다볼 수 있게 해 재밌으면서도 의미 있게 읽힐 것입니다.
‘한국 인물 500’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우리 역사에 뚜렷한 족적을 남긴 인물들의 시대와 사회를 살아가는 삶을 들여다보고 반성하며 지금 우리 시대와 삶을 보다 낫게 이끌기 위해서 기획됐습니다. 아울러 한국인의 정체성은 무엇인가를 폭넓고 심도 있게 탐구하는 출판 사상 최고, 최대의 한국 인물 총서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각 권 제목은 ‘나는 누구다’로 통일했습니다. ‘누구’에는 한 인물의 이름이 들어갑니다. 한 인물의 삶과 그 인물이 살았던 시대의 정수를 독자 여러분께 인상적, 효율적으로 전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지금 왜 이 인물을 읽어야 하는가에 충분히 답해 나갈 것입니다.
이번 ‘한국 인물 500’을 위해 일송북에서는 역사, 사회, 출판 등 각 분야 전문가들로 선정위원회를 구성했습니다. 선정위원회에서는 단군 시대 너머 신화와 전설쯤으로 전해오는 아득한 상고대로부터 아직도 우리 기억에 생생한 20세기 최근세 인물들과 함께 그 인물과 시대에 정통한 필자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최첨단 문명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혹은 직접 몸으로 세계를 누비는 글로벌, 신유목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한편으론 인공지능 AI의 무서운 발전으로 인간의 정체성마저 흔들리고 있음을 절감하고 있는 시대입니다. 이러한 때일수록 인간의, 한국인의 정체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 정체성은 개인과 나라의 편협한 개인주의나 국수주의는 물론 아닐 것입니다. 보수와 진보 성향을 아우르는 ‘한국 인물 500’ 총서는 해당 인물의 육성으로 인간 개인의 생생한 정체성은 물론 글로벌한 세계와 첨단 문명시대를 끈질기게 이끌어나갈 반만년 한국인의 정체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