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14 : 숙종실록 (어진 에디션
저자 박시백
출판사 휴머니스트
출판일 2024-06-24
정가 14,500원
ISBN 9791170871767
수량
머리말
등장인물 소개

제1장 만년 야당 남인의 집권
강력한 소년 군주
종친과 외척
청남과 탁남
김석주의 생각
안일에 젖은 남인

제2장 경신환국과 집권 서인의 분화
어느 날 갑자기
허견의 옥사
돌아온 서인
노론, 소론으로 나뉘다
회니시비

제3장 당쟁과 궁중 암투
장 희빈의 부상
기사환국
중전 교체
송시열 죽다
남인의 마지막 집권

제4장 위기의 세자
갑술환국과 인현왕후의 복귀
장 희빈 사사
노소 갈등의 격화
노론의 손을 들어주다
세자를 바꿔라?

제5장 46년 숙종 시대
세자의 대리청정
군강신약을 이루었으되
숙종의 정치
시대의 풍경
울릉도와 안용복

작가 후기
《숙종실록》 연표
조선과 세계
The Veritable Records of the Joseon Dynasty
Summary: The Veritable Records of King Sukjong
세계의 문화유산, 《조선왕조실록》
도움을 받은 책들
《조선왕조실록》이라는 인류의 유산, 모두가 함께 즐기는 콘텐츠가 되다

“세계기록유산은 모두의 것이며, 모두를 위해 온전히 보존되고 보호되어야 하며, 문화적 관습과 실용성을 충분히 인식하여 모든 사람이 장애 없이 영구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유네스코

1997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조선왕조실록》은 단일 왕조 역사서로는 가장 장구한 세월에 걸친 기록이자 엄정한 편찬과정과 그 체계성에 있어 유례를 찾을 수 없는 귀중한 역사 기록물로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가 함께 보존하고 향유해야 할 인류 공동의 유산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조선왕조실록》은 오랜 시간 지식인의 연구 영역에 머물러 있었는데, 472년간의 조선 역사를 편년체로 서술한 원본의 압도적인 분량과 범위가 접근을 가로막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조선왕조실록》이 대중에게는 아직 생소했던 2000년대 초, 조선사로 향하는 길목을 시원하게 열어준 기념비적인 시리즈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이 탄생했다. 2001년 구상을 시작으로 2003년 1권 출간, 2013년 20권 완간에 이르기까지 10여 년의 세월을 조선사에 바쳤던 박시백 화백은 방대한 분량과 편년체 서술로 아무나 접근할 수 없었던 《조선왕조실록》을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도록 만화라는 장르로 재창조했다. 철저히 정사를 바탕으로 하면서도 박시백 화백 고유의 날카롭고 재치 있는 해석이 더해진 조선 역사는 개성 넘치는 500명의 캐릭터와 25,000컷이라는 놀라운 분량과 서사, 탄탄한 구성과 명쾌한 시각으로 생동했다. 조선 왕조 500년 역사를 생생하게 되살렸다는 평을 받는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은 어린이와 학생, 성인에 이르기까지 독자층을 넓혀오며 조선사 자체에 대한 문턱을 낮추고 국민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소중한 세계기록유산 《조선왕조실록》은 이처럼 남녀노소 모두가 함께 향유하고 즐길 수 있는 이야기이자 우리 시대의 오리지널 문화 콘텐츠로 거듭날 수 있었다.

우리 시대의 대표 만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