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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불교의 마음사상
저자 요코야마 고이치
출판사 산지니
출판일 2013-12-30
정가 18,000원
ISBN 9788965452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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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판 서문 | 서문 | 서론

제1장 유식사상의 전개
1. 유식설의 흥기
불교소사 | 유식사상의 흥기 | 유식설의 성립 요인

2. 인도의 유식사상
미륵에 관하여 | 유식설의 대성자-무착과 세친 | 세친 이후 | 중관파와의 관계 | 여래장사상과 유식사상

3. 중국의 유식사상
세 가지의 흐름 | 지론종 | 섭론종 | 법상종

4. 일본의 유식사상
전래 과정 | 일본 법상종의 소연표

5. 주요 경전과 논서
6경 11논 |『화엄경』 | 『해심밀경』 | 『입능가경』 | 『유가사지론』 | 『대승장엄경론』 | 『중변분별론』 | 『섭대승론』 | 『유식삼십송』

제2장 유식사상

1. 현상과 본질
유식의 목적 | 존재론·인식론·실천론 | 성(性과 상(相 | 존재의 분류 | 오위의 분류 | 유식의 독자적 존재 분류법

2. 자기의 근원체-아뢰야식
아뢰야식의 기본적 특질 | 아뢰야식·말나식·육식 | 아뢰야식의 다른 이름 | 이숙과 무기 | 윤회의 주체 | 종자설의 선구사상 | 종자란 무엇인가 | 종자와 현행의 관계?아뢰야식연기 | 시작 없는 원환운동?무시 이래의 훈습 | 식전변

3. 외적 존재의 부정
유식무경의 입증 | 교증?경전을 인용한 증명 | 이증?이론에 의한 증명

4. 인식의 존재방식
주관과 객관 |4종의 심적 영역 | 왜 유령을 보는가 | 인식의 세 가지 존재방식 | 자아집착의식 | 삼성 | 삼무성

5. 궁극적 진리
진리 |진리가 되다 | 진리의 부정적 측면과 긍정적 측면 | 근원적 변화 | 궁극적 진리를 향한 길?유식의 실천

역자후기 | 참고문헌 | 찾아보기
▶삶이 괴로운 이유, 고통에서 벗어나는 방법…유식(唯識에서 답 찾기
삶이 괴로운 이유는 무엇이며, 우리는 이 괴로움에서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까? 불가의 설명에 따르면 마음을 뒤덮은 번뇌로 인한 우리의 여러 활동이 생·로·병·사를 초래하는데, 이 생·로·병·사의 괴로움에서 벗어나려면 마음에서 번뇌를 없애고 정화하는 법을 깨우쳐야 한다. 이를 위해 ‘오직 마음뿐’이라는 뜻의 ‘유식(唯識’사상이 필요하다. 그러나 세상의 모든 존재와 작용이 오직 마음에서 일어나는 일에 불과하다는 이론은 선뜻 받아들이기 어렵다. 유식사상 입문서인 『불교의 마음사상』〔원서명 『唯識思想入門(유식사상입문』〕은 일본에서 30쇄 이상 출간된 스테디셀러로서 우리가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익숙한 사례와 다양한 도식을 들어 난해한 유식을 그 근본부터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으며, 단순한 이론 습득을 넘어 인간의 마음을 정화하고 자유로운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 실천적 가르침으로서의 유식사상을 접하게 한다.

▶불교 최고의 발달 사상, 마음의 비밀을 탐구하는 “유식(唯識”

유식사상이란 기원후 3~4세기경 인도에서 기원한 불교사상이다. 불교는 붓다 생존과 사후 수십 년간의 원시불교, 이후 논쟁과 분열을 거듭하다 발흥한 부파불교(소승불교, 자기보다 타인의 해탈구제를 우선으로 하는 대승불교 순으로 발전했다. 대승불교는 사상적으로 『반야경』에 근거한 ‘공사상’과 『해심밀경』 등에 근거한 ‘유식사상’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후자를 추구한 집단을 ‘유가행파(瑜伽行派, Yogc?ra’라고 부르는데, 이 유가행파의 사상이 유식사상이다. 유가행파의 유식사상은 반야의 공사상을 답습하면서 ‘식(識’이라는 존재를 어떤 의미로 인정함으로써 공사상의 허무적 측면을 시정하려고 했다. 그러므로 교리적인 측면에서 유식사상은 최고도로 발달한 불교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정원의 나무를 바라보고 있다고 생각해 보자. 유식사상에 따르면, ‘나무’라는 사물과 그것을 감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