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특수교육공학 (제2판
저자 권충훈, 박상희, 박희정, 강혜진, 이재욱, 서문진, 신일근
출판사 학지사
출판일 2024-07-30
정가 26,000원
ISBN 9788999730863
수량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특수교육공학의 이론적 접근
제1장 특수교육공학의 기초
1. 특수교육의 이해
2. 교육공학의 이해
3. 특수교육공학의 이해
4. 특수교육현장에 적용 가능한 특수교육공학
5. 특수교육공학의 과제 및 미래

제2장 보조공학으로서의 특수교육공학
1. 보조공학의 개념
2. 보조공학: 장치와 서비스
3. 보조공학의 유형
4. 보조공학 사정
5. 보조공학 사정모델
6. 보조공학 적용 고려사항

제3장 수업설계로서의 특수교육공학
1. 학습과 수업
2. 수업설계의 이해
3. 특수교육현장에서의 수업설계 아이디어
4. 주요 특수교육 수업설계 적용 방법론

제4장 보편적 설계와 특수교육공학
1. 보편적 설계의 개념, 등장 배경, 유사 용어
2. 보편적 설계의 주요 원리 및 지침
3.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 및 적용
4. 통합교육에서의 보편적 설계의 적용

제5장 접근성과 특수교육공학
1. 접근성의 이해
2. 외국의 장애인 접근권 발달과 관련 법
3. 우리나라 장애인 접근권 관련 법률
4. 웹 접근성과 무인정보단말기 접근성

제6장 특수교육공학의 최근 동향
1. 인공지능의 개념과 역사
2. 인공지능과 교육
3. 인공지능과 특수교육

제2부 장애유형별 적용 가능한 특수교육공학
제7장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특수교육공학
1. 시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2. 시각장애 아동의 특수한 교육적 요구
3.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보조공학
4.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수업설계 및 교수·학습지원 방안
5. 시각장애교사가 갖추어야 할 보조공학 평가 및 지도 능력

제8장 의사소통장애 아동을 위한 특수교육공학
1. 의사소통장애의 이해
2.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특수한 교육적 요구
3. 의사소통장애 아동을 위한 보조공학
4. 의사소통장애 아동을 위한 수업설계 및 교수ㆍ학습방법

제9장 지체장애 아동을 위한 특수교육공학
1. 지체장애의 이해
2. 지체장애 아동의 특수한 교육적 요구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은 다른 선진국에 비해 관련 법령과 국가 단위 발전계획(제6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 등에서 큰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은 그러한 발전계획에 따라 ‘모두가 존중받는 교육여건 조성을 위해 국가책임 맞춤형 특수교육 실현’을 기조로 노력하고 있다. 국가의 특수교육 발전계획은 장애 영유아의 평등한 출발선 보장, 특수교육 수요자가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환경 조성,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고등·평생교육 격차 완화 등을 주요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특수교육공학(2판』은 기존 교재의 큰 틀을 유지하고 있다. 제1부는 특수교육공학의 이론적 접근으로, 제2부는 장애유형별 적용 가능한 특수교육공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교재에서는 특수교육공학을 기본적으로 보조공학으로서의 특수교육공학과 수업설계로서의 특수교육공학으로 구분하여 접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