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권. 가정과 국가
제1장 최고의 공동체인 국가
제2장 국가의 형성 과정
제3장 가정의 구성 요소들
제4장 노예의 본성과 역할
제5장 본성적으로 타고나는 노예
제6장 전쟁 포로를 노예로 삼는 관행에 대해
제7장 주인과 노예
제8장 본성적이고 필수적인 재산 획득 기술
제9장 본성적이지 않고 필수적이지 않은 재산 획득 기술인 상업
제10장 가정 관리 기술과 재산 획득 기술의 관계에 대한 결론
제11장 재산 획득 기술의 실제적 적용의 필요성
제12장 자녀들과 아내를 다스리는 기술
제13장 다스리는 자와 다스림을 받는 자의 미덕은 동일한가
제2권. 정치체제에 관한 일반적 개관
제1장 서론
제2장 국가는 단일체가 되어야 하는가
제3장 여자와 아이의 공유는 국가를 단일체로 만들 수 없다
제4장 여자와 아이를 공유할 때 초래되는 폐단들
제5장 소크라테스의 이상 국가를 비판하다
제6장 플라톤이 『법률』에서 제시한 정치체제에 대한 비판
제7장 팔레아스가 제안한 재산 균등화에 대한 비판
제8장 히포다모스가 구상한 국가 체제에 대한 비판
제9장 스파르타의 정치체제
제10장 크레타의 정치체제
제11장 카르타고의 정치체제
제12장 여러 입법자에 대한 총평
제3권. 정치체제의 종류
제1장 시민의 정의
제2장 시민이 되기 위해서는 부모가 시민이어야 하는가
제3장 국가의 동일성 문제
제4장 사람의 미덕과 시민의 미덕
제5장 시민 문제의 결론
제6장 개인과 공동체의 목적인 훌륭한 삶
제7장 정치체제의 종류
제8장 과두정과 민주정에 대한 재정의
제9장 민주정과 과두정의 정의 개념
제10장 국가의 최고 권력의 귀속 문제
제11장 다수의 대중이 국가의 최고 권력을 가져야 한다
제12장 국가와 정의
제13장 누가 다스리는 것이 정의로운가
제14장 왕정의 유형
제15장 왕정은 국익에 도움이 되는가
제16장 절대 왕정을 반대하는 자들의 논리
제17장 왕정이냐 귀족정이냐 혼합정이냐
제18장 결론
158개 도시국가의 흥망성쇠 속에서,
여전히 통하는 인류 보편의 정치원리를 발견하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살았던 고대 그리스의 정치 지형도는 무척 복잡했다. 그리스 본토에만 100여 개, 식민지까지 합하면 1,000여 개가 넘는 도시국가들이 존재했고, 각 도시국가마다 독특한 정치체제가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158개 도시국가들의 정치체제를 면밀히 연구하여 보편적인 정치원리를 찾고자 했다. 그는 단순히 이상적인 국가상을 그리는 데 그치지 않고, 현실 정치의 역동성과 한계를 냉정하게 분석했다.
스파르타의 군사적 과두정, 아테네의 급진적 민주정, 카르타고의 혼합정 등 다양한 정치체제의 장단점을 분석한 결과, 아리스토텔레스가 찾은 것은 바로 중용의 지혜였다. 지나친 과두정은 소수에 의한 전제정치로 귀결되고, 극단적 민주정은 다수의 횡포로 이어질 수 있다. 오직 시민들의 덕성 함양과 법의 지배를 통해 안정과 번영의 정치가 가능하다는 것이 그의 통찰의 결론이었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는 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시민의 자질과 책임감이 필수적이라고 보았다. 견제와 균형의 원리, 민주적 토론과 합의의 중요성 등은 그가 강조한 인류 보편의 정치적 지혜로, 2400년의 시간을 뛰어넘어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포스트모던 시대와 인공지능의 결합과 연결 속에서
지금도 탐구될 가치가 있는 인간 사회의 조직 원리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은 총 8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1권에서는 국가와 인간의 관계에 대해 다룬다. 국가는 인간의 본성에 의해 구성되는 최고의 공동체라고 규정하고, 이를 통해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한다.
2권에서는 당대의 여러 정치 사상가들이 제시한 이상적인 국가상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특히 플라톤의 『국가』에 대해 상세히 논박한다. 3권에서는 시민을 정의하고, 바른 정체(政體와 잘못된 정체를 구분하고, 4권에서는 민주정, 과두정, 귀족정 등 다양한 정체의 유형과 특징을 분석한다.
5권에서는 정체의 변화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