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편 총론
1. 제작 목적
2. 업무매뉴얼 작성 방향
2.1 건설사업관리(CM 업무지침 등 활용
2.2 정비사업 관련 업무매뉴얼 등 활용
2.3 업무매뉴얼 활용의 지속성 확보
3. 업무매뉴얼의 구성
4. 용어 정리
16개의 용어 정리
제2편 공통업무
1. 사업관리일반
1.1 과업착수준비 및 업무수행계획서 작성·운영
(1 과업착수 신고서 작성
(2 업무수행계획서 작성
1.2 정비사업관리절차서 작성·운영
(1 업무절차서 작성
(2 업무매트릭스 작성 사례
1.3 작업분류체계 및 사업번호체계 수립
(1 작업분류체계 수립
(2 문서분류번호체계 수립
(3 자료분류번호체계 수립
1.4 문서 관리체계 수립
(1 문서의 기능(행정업무운영 편람 참조
(2 문서의 종류
(3 문서의 접수
(4 문서의 송부
(5 문서의 보관
(6 문서의 색인
(7 문서의 보안 관리
(8 문서(보고서 작성 기준(사례 : 행정업무운영 편람
1.5 자료 관리체계 수립
(1 자료 분류 기준 작성
(2 자료의 관리번호 부여
(3 자료의 색인
(4 자료의 보관/보유
(5 자료의 열람/대출
(6 자료의 이관
(7 자료의 폐기
1.6 정비사업종합관리시스템 운영 및 정보 관리방안 수립
(1 정비사업관리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 준비
(2 정비사업관리정보시시템 구축 방향 설정
(3 서울시 정비사업관리정보시스템 운영 항목 사례
(4 부산시 정비사업관리정보시스템 운영 항목 사례
(5 정비사업관리정보시스템 운용
1.7 각종 회의 지원
(1 주요 회의의 유형
(2 회의 개최를 위한 업무 절차
(3 업무조정회의 주관
(4 시공 관련 회의 주관
1.8 클레임 사전 분석
(1 클레임 주요 원인
(2 클레임 예방
(3 클레임 준비 및 사전평가
(4 클레임 청구
(5 클레임 검토
(6 회의, 협의, 수락
(7 중재, 조정, 소송
1.9 조합의 상시업무
(1 일일업무일지 작성
(2 협력사회의 주관
(3 정보공개
정비사업전문관리업체와 조합임원의 업무 역량을 강화하다
30여 년 경력 전문가의 노하우를 담은 체계적인 실무 매뉴얼 시리즈 제1권!
2003년 7월 1일에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이 시행된 이후 2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정비사업전문관리업체는 그 역할의 경계가 매우 모호하여 조합의 모든 일을 관장하는 집사의 역할로만 여겨졌다. 정비사업관리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실무자와 관련한 공인된 자격증이 없는 것은 물론이고, 체계적인 업무지침 등이 없어 정비사업관리기술인으로서 업무 기준이 정해져 있지 않다. 때문에 도시정비법이나 계약에 없는 업무임에도 불구하고 조합에서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모든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멀티태스커의 역할을 하지만 설계자나 도시계획업체처럼 전문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이에 아쉬움을 느낀 저자 임산호는 자신의 30여 년 경력을 살려 실무 매뉴얼을 만들기로 결심했다.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었으며 공통업무와 시공자 선정 및 계약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다. ‘제1편 총론’, ‘제2편 공통업무’, ‘제3편 시공자 선정 및 계약’이다. 정비사업전문관리업체나 재건축·재개발 조합 등에서 실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공통업무를 중심으로 편성되었으나 협력업체 분야 해설, 선정, 사업 추진에 필요한 시공사, 계약 등 정비사업의 전반적인 내용도 함께 다루고 있다. 특히 정비사업을 위해 필요한 협력업체에 대한 분야와 해설을 상세히 기록하였고, 시공자 선정 및 계약편에서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공사비 증가에 대비할 수 있도록 공사비 변동 요인을 상세하게 기술하였다.
시리즈로 계획된 이 책은 1권에서는 공통업무와 시공자 선정 및 계약을 중심으로 담았으며 추후 출간될 2권에는 정비사업 단계별로 적용될 수 있는 실무매뉴얼이 수록될 예정이다. 숙련된 전문가의 노하우가 고스란히 녹아 있는 이 책은 실무자를 위한 지침서이자 정비사업 주체인 조합원들에게 꼭 필요한 실무 매뉴얼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