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시작하며 4
II. 세계브랜드백서 6
1. IT 6
1 삼성 6
2 애플 7
3 구글 10
4 마이크로소프트 12
2. SNS 13
1 인스타그램 13
2 페이스북 15
3 VSCO 17
3. LUXURY 18
1 발렌티노 18
2 돌체앤가바나 20
3 샤넬 23
4 구찌 26
5 프라다 28
6 까르띠에 30
7 티파니앤코 33
8 루이비통 35
9 디올 38
10 에르메스 41
11 버버리 43
12 꼼데가르송 45
4. COSMETIC 48
1 바비브라운 48
2 도브 50
3 베네피트 52
4 로레알 54
5 키엘 56
6 맥 59
7 니베아 60
8 입생 로랑 뷰티 61
5. SPORTS WEAR 63
1 나이키 63
2 아디다스 65
3 컨버스 67
4 휠라 68
5 반스 69
6. DESIGN 70
1 IKEA 70
2 다이소 72
3 올리브영 73
4 무인양품 74
5 SJYP 75
6 슈콤마보니 76
7 럭키슈에뜨 77
7. DRINK 78
1 스타벅스 78
2 블루보틀 81
3 투썸플레이스 82
4 네스카페 83
5 맥심 84
6 코카콜라 86
7 버드와이저 88
8 페리에 89
8. FOOD 91
1 맥도날드 91
2 KFC 94
3 버거킹 96
4 쉐이크쉑 98
5 써브웨이 100
6 하겐다즈 102
7 배스킨라빈스 103
8 크리스피크림 105
9 던킨도넛츠 106
10 켈로그 108
11 프링글스 110
III. 마치며 113
IV. 참고사이트 115
이제 사람들은 더 이상 ‘성능’만 보고 제품을 구입하지 않는다. 그 안에 담겨있는 브랜드 파워, 브랜드 감성, 브랜드 스토리를 향유하고 싶어 한다. 이렇듯 소비자들의 소비트렌드는 과거와는 많이 달라지고 있다.
소비자들이 이제 ‘브랜드 가치’를 따진다는 것은 수많은 선행연구들이 이미 증명하고 있다. 한 가지 예로, 2018년 소비트렌드도 ‘가성비’가 아닌 ‘가심비’로 변화하였다. 가성비는 가격대비 성능이나 품질 등을 따지는 것이고, 가심비는 가격대비 마음의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 형태를 말한다. 그리고 여기서 마음의 만족은 브랜드의 가치와 연결된다.
따라서 세계적으로 여전히 그 명성을 유지하고 있는 여러 브랜드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은 유익하고, 또한 흥미로운 일이 될 것이다. 그들은 어떻게 하여 수많은 브랜드 속에서 자신의 이름을 독보적으로 알릴 수 있었을까, 우리가 모르는 어떤 비법이 있지는 않을까 독자들은 한번쯤 궁금했을 수 있다. 특히 창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마케팅 쪽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은 더욱 더 귀를 기울일 것이다.
이 책은 IT, SNS, 럭셔리, 코스메틱, 스포츠웨어, 디자인, 드링크, 푸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명한 세계브랜드의 이야기를 담았다. 우리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이야기를 통해서 어딘가에 유익한 것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감동’이 될 수도 있고, ‘동기부여’가 될 수도 있고, ‘아이디어’가 될 수도 있고, ‘사업수완’이 될 수도 있다.
어떤 것은 별로 중요하지 않고, 어떤 것은 중요하다고 말할 수 없다. 재능과 아이디어가 있어도 근성과 열정이 없으면 그것을 꽃피울 수 없고, 좋은 사업수완이 없다면 그것은 세상 밖으로 나올 수가 없다. 따라서 각 브랜드에서 살펴볼 수 있는 유익한 정보를 잘 선별하여 자신에게 적용하기를 바란다.
본문에서는 분야별로 세계적으로 이미 전통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들을 먼저 수록하였고, 최근 떠오르고 있는 ‘핫한 브랜드’의 정보도 함께 담았다. 과연 그들은 무엇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