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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한국식문화 트렌드와 식품산업 분석보고서
저자 비피기술거래, 비피제이기술거래
출판사 비티타임즈
출판일 2021-08-02
정가 66,000원
ISBN 9791163452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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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시작하는 말 5

II. 식품.외식산업의 분류 8
1. 식품산업(Food Industry 8
2. 외식산업(Restaurant Business 10
1 요식업의 정의 10
2 외식업의 정의 12
3 요식업과 외식업의 차이 13

III. 식품산업 16
1. 코로나 이후 식품 트렌드 16
1 온라인·비대면 배달 증가 17
2 지속가능한 농식품 17
3 집밥의 증가 18
4 건강식품·발효식품 19
5 식품의 안정성 재고 20
2. 홀푸드 선정 2021 식품 트렌드 21
3. 식품산업 시장 23
1 가정간편식 23
2 건강.다이어트 식품 37
3 온라인 푸드마켓 55

IV. 외식산업 62
1. 2021 외식업 트렌드 62
1 홀로 만찬 64
2 진화하는 그린슈머 65
3 취향 소비 67
4 안심 푸드테크 68
5 동네상권의 재발견 69
2. 외식업 시장 71
1 도시락 71
2 밥버거·컵밥 75
3 토스트·샌드위치 78
4 배달·퀵커머스 84
5 비건·대체육 식품 95
6 구독 서비스 104

V. 끝내며 112
VI. 참고자료 115
예로부터 우리나라의 식문화는 모여서 나누어 먹기를 좋아하고, 손님을 초대하면 평소에 먹는 것보다 더 좋은 음식으로 차려서 대접했다. 또한 모든 음식을 한 상에 차려내어 다양한 맛을 음미하고 고른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반상차림’으로 밥과 국은 기본이고 여러 반찬을 함께 먹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모든 문화가 공유되는 글로벌화가 일어나면서 식문화 트렌드에도 변화가 생겼다. 또한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이 바뀌면서 그에 따른 식문화 트렌드와 식품산업이 생겨났다.

국내에도 ‘1인 가구’가 급증하면서 식문화 트렌드는 ‘싱글족’이 이끌기 시작했다. 그에 따라 소용량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간편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 대형 식품기업들은 가정간편식 브랜드를 내놓기 시작했고, 외식업도 도시락·샌드위치·컵밥 등 싱글족들이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간편식 업종으로 프랜차이즈 점이 증가했다.

또한 과거 ‘웰빙’ 트렌드에 이어 지금도 ‘건강하게’ 먹고자 하는 흐름은 이어지고 있는데 이것은 음식의 ‘프리미엄화’로 연결 되었다. 이제 소비자들은 음식의 품질에 차별화를 두고 고급된 것을 지향한다. 가격이 조금 더 비싸더라도 나를 위해 투자한다는 개념으로 ‘작은 사치’를 즐기는 것이다.

여성들에게 끝나지 않는 숙제 ‘다이어트’ 또한 건강한 트렌드를 따라간다. 이제는 무조건 살을 뺀다는 개념보다는 식습관을 건강하게 바꾸면서 식이조절을 한다는 개념으로 옮겨가고 있다. 따라서 저염·저당의 식습관을 지향하고 친환경·유기농 식품을 섭취하고자 한다. 또한 다이어트 식품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영양과 칼로리를 고려해서 식단을 구성한 도시락이나 세트 제품 등이 출시되고 있다.

한편, 2021년 식품 및 외식트렌드는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을 받아 변화되고 있다. 새로운 식품 트렌드로는 ‘온라인·비대면 배달 증가’, ‘지속가능한 농식품’, ‘집밥의 증가’,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 ‘식품의 안정성 재고’ 등이 거론되었고, 외식 트렌드로는 ‘홀로 만찬’, ‘그린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