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4
2. 1인 미디어란? 6
가. 정의 6
나. 등장배경 7
다. 1인 미디어 장단점 9
라. 1인 미디어 수익구조 12
3. 1인 미디어 중계 플랫폼 22
가. 유튜브 24
나. 페이스북 라이브 26
다. Vimeo 27
라. 아프리카 TV 29
마. 판도라 TV 34
바. 페리스코프 36
4. 1인 미디어 현황 및 향후 전망 38
가. 1인 미디어 참여자 폭발적 증가 38
나. 주제 다양화 47
다. 데이터 분석 정밀화 49
라. 실시간성과 현장감의 향상 50
마. 광고 형태의 변화 52
5. 1인 미디어 시장 분석 55
가. 해외 60
나. 국내 63
6. 1인 미디어 관련기업 70
가. MCN 70
1 국외 70
2 국내 90
7. 결론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