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2
1. 화장의 역사와 변화 4
2. 남성 그루밍족 10
3. 미디어 매체에서의 남성 뷰티(북마크설명먼저 17
1 제프리스타(jeffreestar 19
2 레오제이 20
3 김기수 21
4 매니 무아(MANNY MUA 22
5 콘도 요우지(こんどうようぢ 23
II. 본론 25
1. 남성화장품 25
1 남성 화장품 특징 27
2 시장 규모 36
3 대표 제품 및 브랜드 57
2. 남성 미용 63
1 이·미용의 역사 63
2 남자 머리 스타일 66
3 시장 동향 70
4 제품 소개 82
3. 남성 의류 84
1 국내 남성의류 동향 84
2 해외 시장 동향 90
III. 결론 및 시사점 98
IV. 참고문헌 100
전 세계적으로 외모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전 화장은 여자만 한다라는 인식도 오랜 옛말이 되어가고 있다. 이는 남성 또한 자신들의 외모를 화장이나 미용 등을 통해서 어필하고 자신의 만족을 느끼고 싶어 한다는 것이다. 그 동안 남성에게 화장이라는 개념은 불필요한 것으로 치부되었지만, 지금까지 나온 여러 연구들에 보면 남녀 상관 없이 외모는 사회적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예상보다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
그에 대한 가장 대표적인 말로써 ‘대인관계에서는 첫인상이 매우 중요하다’는 말이다. 이 말에서 첫인상은 물론 표정이나 자세, 말투 몸짓 등과 같은 여러 요소들이 포함되겠지만, 가장 즉각적으로 느껴는 것은 아무래도 그 사람이 입는 옷이나 화장, 표정 또는 외모와 같은 시각적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상대의 외모를 통해 그의 내면과 특징을 평가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현대 사회에서 더욱 두드러져 외모가 자신을 외부로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여러 연구들은 원만한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에 도움을 준다는 자료들은 외모관리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킨다.
이러한 외모의 관리는 노동자들이 받는 임금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나타났다. 한 멜버른 대학 연구팀이 조사한 결과 평범하거나 못생긴 외모를 가진 남자 전체의 26%가 잘생긴 외모인 남성과 임금의 차이가 있었다고 발표했다. 또한 잘생긴 외모에 따른 임금 차이는 동일한 위치에 있는 고연봉 전문직 종사자 남성들 사이에서 더 확실하게 나타났으며, 외모 격차에 따른 연봉 차이는 전 세계적으로 어느 정도는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직장 내 외모에 따른 임금 차별은 당연히 부당한 것이지만, 직업을 갖기 위해 노력하는 구직자나 일을 하고 있는 노동자들에게는 좀 더 나은 대우를 받기 위해서 자신의 외모를 관리하고 있다.
또한 기본적으로 현대 사회로 넘어오면서 많은 시각적인 미디어 매체나 서로의 외모를 공유하여 인정을 받을 수 있는 또는 시각적인 만족을 기반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