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창업개요 1
가. 서론 1
2. 트렌드 3
가. ‘2021 창업 유망 트렌드’ 3
나. 대한민국은 지금 푸드 창업 열풍! 4
1 푸드 트럭 창업비용 4
2 푸드 트럭을 하는 이유는? 5
3 푸드 트럭 창업 시 고려할 점은? 5
다. 우리는 ‘배달의 민족’ 7
라. 조닝화 전략, 셀렉트다이닝 8
마. 커뮤니티 업종의 부상 9
바. 외식업계에 부는 원 플레이트 트렌드 9
사. 가성비 업종 10
아. 경험 경제 시대의 체험형 업종 10
자. 가사 아웃소싱과 가정간편식 11
차. 아날로그 감성, 한식은 죽지 않는다. 11
카. 얼리힐링족 겨냥 릴랙스 힐링 사업 12
타. 블러 현상과 공간 공유 12
파. 그린 & 건강 12
하. 핸드메이드 13
거. 디저트 사업 14
너. 플리마켓 16
3. 소자본으로 할 수 있는 사업아이템 19
가. 창업의 전망 19
1 소자본 기술 창업 아이템 19
나. 코로나19 이후 창업의 전망 31
1 소확행 창업 33
2 피보팅 34
3 클리닝, 소독방역사업 35
4 홈퍼니싱 37
5 무인점포 38
다. 무자본창업, 린스타트업 40
라. 창업절차 및 주의점 42
1 창업 문제 사례. 42
2 창업 시 주의점 42
4. 창업시장 분석 47
가. 기본 분석 47
나. 창업이슈 분석 50
1 소액창업의 장점과 단점 50
2 소액창업의 단점 보완법 51
다. 소비성향에 따라 업종별 사업자 수의 변화 52
라. 사업자의 연령분포 53
1 청년 창업 희망 업종 1위는 요식업 한국일보 2015.09.19 55
2 청년 창업 자금조달 56
마. 골목창업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내용 57
1 2020년 이후 골목상권 60
바. 업종별 창업 현황 61
1 코로나19 이후 업종별 창업 현황 62
사. 구조 63
1 창업을 시작하는 방법 63
5. 창업기업 현황 분석 69
가. 창업준비 전 고려 사항들 69
1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9
2 창
실업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 청년사업을 빼놓을 수 없는 20대의 문제에서도 청년실업은 커다란 이슈이다. 1997년 IMF 당시에 청년실업 문제는 잠깐 이슈화 되었다가, 정부의 노력과 IT산업을 중심으로 한 벤처열풍으로 조금 잠잠해지는 듯 보였다. 그러나 2003년 ‘이태백’에서부터 현재의 ‘88만원세대’까지 여러 가지 신조어와 함께 심각한 사회문제로 다시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청년실업은 한국뿐만이 아니라 일본, 미국 및 유럽 선진국들도 경험하고 있는 사회 문제이다. ‘천유로 세대’라 불리는 유럽의 청년들은 도시에서 폭동을 일으키기도 했고 ‘프리터(Freeter’니 니트(NEET족‘이라는 말들은 모두 일본에서 처음 청년들의 사회문제를 두고 붙여진 말이다.
청년실업자는 단기적 실업자들이나 기존 직장에서의 해고 등의 이유로 실업자가 된 경우와는 달리, 고용시장에 진입하지 못해 일할 기회 자체를 구조적으로 박탈당한 신규실업자를 말한다. 현재 한국의 청년실업률은 공식적으로 7%수준이다. 통계대로라면 약 35만 명 정도가 청년실업자인데, 이 정도의 청년실업률은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그렇게 높은 수치가 아니다. 그러나 이 수치는 통계의 허점을 가지고 있다. 비경제활동인구를 포함시키고 있지 않다. 실제 40만 명이 넘는 청년층 취업준비자들은 청년실업 상태에 놓여있지만 통계수치는 그들을 포함하고 있지 않다.
과거 선배들의 취업문제가 자기가 원하는 직장에 갈 수 있는가. 없는가의 문제였다면, 지금은 말 그대로 직장을 구할 수 있는가 없는가의 문제이다. 정부는 이토록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청년실업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내놓고 있으나, 정작 문제의 중심에 서 있는 청년 백수들에겐 크게 도움이 되는지 의문이 든다. 이번 조사를 통해 우리나라의 청년실업 실태를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해결 방안, 또한 소자본으로 할 수 있는 창업아이템들, 성공사례 등을 분석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