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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건강기능식품(기능성바이오식품 산업분석보고서
저자 비피기술거래, 비피제이기술거래
출판사 비티타임즈
출판일 2023-07-20
정가 66,000원
ISBN 9791163454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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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건강기능식품이란?
가. 정의 5
나. 건강기능식품과 식품, 의약품의 비교 6
다. 건강기능식품 마크 7
라. 건강기능식품의 분류 9
1 생리기능별 분류 9
2 원료소재별 분류 10
마. 건강기능식품 개발 순서 12

3. 건강기능성 원료
가. 생리기능별 기능성원료 14
1 면역기능 개선 15
2 체지방 감소 17
3 위.장 건강 18
4 갱년기 여성 건강 19
5 기타 20
나. 원료소재별 기능성원료 23
1 식이섬유 23
2 기능성 당질 25
3 불포화 지방산 26
4 아미노산 및 단백질류 31
5 발효미생물류 33
6 페놀류 34
7 터핀류 35
8 기타 소재 36

4. 건강기능식품 산업현황
가. 국내 39
1 시장 규모확대와 그 요인 39
2 무역 현황 41
3 업체 현황 44
4 품목과 기능성 기준에 따른 생산현황 49
5 소비 동향 51
나. 해외 60
1 시장 규모 60
2 국가별 현황 61

5. 건강기능식품 기업현황
가. 국내기업 81
1 한국인삼공사 81
2 CJ제일제당 83
3 대상(주 84
4 아모레퍼시픽 85
나. 해외기업 86
1 GNC 86
2 솔가 87
3 암웨이 88
4 허벌라이프 89

6. 건강기능식품 기술연구 현황
가. 특허분석 93
나. 논문분석 99
다. 총평 104

7. 결론

8. 참고자료
바야흐로 100세 시대이다. 수천 년 전 로마인의 평균 수명은 25세였으나, 현재 한국인의 평균 수명은 84.3세로 로마인들보다 4배 가까이 긴 수명을 갖고 있다. 여기에 빠르게 도약해가는 첨단 생명공학기술과 의학의 발달, 소득증대와 삶의 질을 추구하는 가치관이 형성됨에 따라 웰빙 트렌드가 자리 잡는 등 앞으로는 80, 90세를 넘어 100세 시대가 현실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렇게 기대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사람들은 단순히 나이의 증가가 아닌 건강하고 행복한, 말 그대로 ‘삶의 질’이 보장된 노후생활을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이렇게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맞추어 식품·의약품·화장품 업계에서 건강기능식품 관련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며 이 분야에 대한 관심 역시 커지고 있다.

건강기능식품은 인체의 건강을 증진시키거나 질병을 예방하는 등 신체에 유용한 영양소 또는 기능성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한 식품을 말한다. 건강기능식품 산업은 기능성 원료 및 성분을 연구하는 연구개발 사업에서부터 건강기능식품을 직접 생산하는 제조 과정,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유통하는 사업까지 광범위한 분야를 아우르는 산업 분야이다.

건강기능식품은 단순히 특정 성분을 섭취하기 편하도록 엑기스나 알약 등의 형태로 만들어 놓은 것에 불과하다. 때문에 건강기능식품으로 사람을 치료하거나 질병을 예방하려고 하는 것은 잘못된 방법이며, 의약품처럼 확실한 효과를 기대하고 복용하면 크게 실망할 수 있다. 의약품은 특정 질병의 치유 내지는 예방하려는 확실한 목적을 가지고 많은 시간과 돈을 들여서 확실한 효과가 입증되어야만 판매가 가능한 반면 건강기능식품은 상대적으로 시판 허가를 받기가 매우 쉽고, 그에 따라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다.

또한, 건강식품이랑 건강기능식품이랑은 완전히 다르다. 건강기능식품은 건강기능식품 법에 의해 생산과 판매가 어느 정도 기준이 잡혀있는 반면 건강식품은 따로 규정하고 있는 법률이 없기 때문에 일반식품으로 분류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