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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한국어 발음교육론
저자 김종덕
출판사 박이정
출판일 2017-09-15
정가 12,000원
ISBN 9791158483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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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자음과 모음-글자와 발음
1. 글자
1 자음 글자
2 모음 글자
2. 음절
1 한국어 교육과 음절의 관련성
2 한국어 음절의 유형
3. 음가와 음소
1 음가(音價, 소릿값, phonetic value의 개념
2 음소(音素, phoneme
4. 발음
1 모음 글자의 발음
2 자음 글자의 발음: 초성 자리
3 초성 자리의 자음에 따라 발음이 달라지는 모음
Ⅱ. 발음 규칙: 표기에서 발음까지
표기와 발음이 매우 다른 한국어
형태소 변동 규칙과 발음 규칙
규약(規約-미리 약속하기
1. 종성 규칙(終聲規則, 끝소리 규칙, 받침 규칙
1 종성 규칙의 정의
2 종성 자리에 대한 고찰
3 ‘밥[밥]’도 종성 규칙이 적용되는 것일까?
2. 연음화(連音化, 끝소리 이어나기, 종성의 초성화
1 연음화의 정의
2 단위별 연음화가 적용되는 양상
3 연음화와 연음화에의 저항
3. 구개음화(口蓋音化, 입천장소리되기, palatalization
1 구개음화 1: ‘ㄷ, ㅌ’의 구개음화
2 구개음화 2: ‘닫히다, 부딪히다’의 구개음화
4. ㅎ탈락(ㅎ 脫落, ㅎ 없애기, ㅎ deletion
1 홑받침에서의 ㅎ탈락
2 겹받침에서의 ㅎ탈락: ㅎ탈락 후 연음화
5. ㄴ첨가(ㄴ添加, ㄴ insertion, ㄴ덧나기
1 표준 발음법에서의 ㄴ첨가와 ‘학습자들을 위한 ㄴ첨가 규칙’
2 A의 받침에 따른 ㄴ첨가 분류: ㄴ첨가 1, ㄴ첨가 2, ㄴ첨가 3
3 ㄴ첨가의 제한성 및 수의성
4 한 형태소 및 첩어에서의 ㄴ첨가
5 특이한 ㄴ첨가: B가 접미사인데 [ㄴ]이 첨가되는 경우
6 구에서 일어나는 ㄴ첨가
7 관형사형 전성어미와 ㄴ첨가
8 필연적 휴지와 ㄴ첨가
9 외래어와 ㄴ첨가
10 ㄴ첨가와 위계
6. 절음 후 연음화(切音 後 連音化
1 ‘절음 후 연음화’의 정의
2 ‘절음 후 연음화’와 ㄴ첨가의 배타적 적용 환경
3 ‘있다, 없다’와 ‘절음 후 연음화’ 규칙
4 종성 규칙, 연음화, ‘절음 후 연음화’
7. 경음화
한국어 발음 교육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혹은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를 공부하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의 발음을 올바로 발화하고, 제대로 듣고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연습시키는 것이다. 모어가 무엇이든 목표 언어를 한국어로 하는 학습자들을 한국어 학습자라 하는데, 더 세부적으로는 학습자의 모어에 따라 일본어권 학습자, 영어권 학습자 등으로 세분한다. 일본어권 학습자는 ‘일본어가 모어인 한국어 학습자’를 의미하며, 영어권 학습자는 국적에 상관없이 모어가 영어인 한국어 학습자이다. 불어권 학습자, 중국어권 학습자, 아랍어권 학습자...
한국어 발음 교육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혹은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를 공부하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의 발음을 올바로 발화하고, 제대로 듣고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연습시키는 것이다. 모어가 무엇이든 목표 언어를 한국어로 하는 학습자들을 한국어 학습자라 하는데, 더 세부적으로는 학습자의 모어에 따라 일본어권 학습자, 영어권 학습자 등으로 세분한다. 일본어권 학습자는 ‘일본어가 모어인 한국어 학습자’를 의미하며, 영어권 학습자는 국적에 상관없이 모어가 영어인 한국어 학습자이다. 불어권 학습자, 중국어권 학습자, 아랍어권 학습자 등도 모두 마찬가지이다. 학습자의 국적보다는 모어가 무엇이냐 하는 것이 발음 교육을 포함한 한국어 교육 전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