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의 말(김상기
머리말(이스라엘 차니
프롤로그. 야에르 아론(YAIR AURON
CHAPTER 1. 인간으로서 우리는 누구인가?: 평범한 사람들은 어떻게 폭력을 저지를까?
CHAPTER 2. 인간의 본성 안에 있는 폭력의 기초
CHAPTER 3. 과장된 자기방어, 과장된 권력 그리고 비인간화
폭력의 기초 1: 투사화
폭력의 기초 2: 권력 욕망
폭력의 기초 3: 비인간화
CHAPTER 4. “다른 사람들처럼”: 순응과 황금 송아지 유혹
폭력의 기초 4: 권위 맹종
폭력의 기초 5: 무비판적 수동성
폭력의 기초 6: 방관자 시선
폭력의 기초 7: 집단화
CHAPTER 5. 아우슈비츠 친위대의 흔적들: 수용소 친위대 제복 입고 타인 희생시키기
폭력의 기초 8: 권위의 남용
폭력의 기초 9: 이데올로기화
폭력의 기초 10: 희생양 만들기
CHAPTER 6. “나는 아무 잘못도 하지 않았다”: 부정화와 부적절한 감정 관리
폭력의 기초 11: 부정화
폭력의 기초 12: 극단주의와 허무주의
CHAPTER 7. 우리는 누구이며 앞으로 어떻게 될까?: 우리의 개인적 혹은 집단적 미래를 향하여
자기성찰학습 목록: 우리가 어떻게 타인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생명을 보호하는지에 대한 연습
부록: 이스라엘의 악행 의지에 관한 연구
주(註
참고문헌
찾아보기
타인에게 해를 끼칠 준비가 되어 있는지: 독자를 위한 학습 목록
저자 및 예루살렘 홀로코스트 & 제노사이드 연구소 소개
대량학살에 어떻게 대응하고 맞설 것인가?
누구나 학살의 가해자가 될 수 있는 폭력의 12가지 심리적 기초를 해부한 생명윤리 교과서
제노사이드를 고려할 때, 우리는 피해자일 뿐만 아니라, 악의 가해자로서 우리 자신의 역할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 책은 특히 암울한 질문을 제기할 것이다. 우리 중 누가 제노사이드에 참여할 수 있는 심리적 능력이 있으며, 반대로 그렇지 않은 사람은 누구일까? 제노사이드의 모든 경우에 결정적으로 다수의 시민이 “명령을 따랐고”, 피해자를 살해하는 데 동의했거나, 살인자들과 협력했거나, 살인이 일어나도록 방관했다는 것이 어떻게 가능할까? 이 책은 또한 명령을 거부하고 참여를 거부한 사람들의 심리적 메커니즘도 살펴볼 것이다.
이 책은 피해자나 박해받는 사람들의 국가적 경험보다는 주로 공격자, 희생자, 살인자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에서 제노사이드와 홀로코스트에 관한 다른 책들과 구별된다. 살인자 자신의 감정 심리학과 사고 과정을 밝히려고 시도한다. 가해자들은 끔찍한 행동을 하는 과정에서뿐만 아니라, 그들이 나중에 대량학살 행위를 하게 될 것이라는 징후가 거의 없었던 이전의 생애 동안 어떤 경험을 했을까? 이 책은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뿐만 아니라, 타인을 학대하거나 살해할 수 있는 권한을 지시받고 주어지는 사회적 상황에서 사람들의 사고와 정서적 경험의 중요한 측면을 탐구한다.
[이스라엘 차니, 머리말 中]
오늘날 ‘폭력’은 우리에게 낯설고 생소하며, 남의 이야기로 보인다. 왜냐하면 너무나 은밀하고 은폐된 형태로 작동하기 때문이다. 대량학살, 이른바 제노사이드는 먼 나라 이웃 나라 이야기로 들린다. 왜냐하면 현재 우리가 사는 민주적이고 안정된 사회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현실이기 때문이다. 폭력이 남의 이야기로 들리고, 제노사이드가 남의 나라의 비극으로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내가 폭력을 저지르지 않고, 대량학살에 가담하지 않기 때문이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폭력의 본질적 속성, 폭력이 작동하는 메커니즘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