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모두의 한숨 도감 - 큰곰자리 81
저자 무라카미 시코
출판사 책읽는곰
출판일 2024-07-31
정가 14,000원
ISBN 9791158364748
수량

1. 무슨 도감을 만들까? 6
2. 한숨 요정 20
3. 고유키의 폭탄 발언 33
4. 할 말이 없어 47
5. 내 탓인가? 66
6. 유라와 유라네 엄마 78
7. 한숨, 한숨, 한숨 89
8. 한숨 축제 102
9. 계속 배려하다 보면 114
모두의 한숨 도감 145

세상에 없는 도감을 만들어라!

『모두의 한숨 도감』은 4학년 다섯 아이들이 모둠 과제인 도감을 완성하기 위해 벌이는 소동을 그린 장편 동화다. 주인공 란타는 성적이 뛰어나지는 않지만, 책임감과 배려심이 강한 아이다. 그런 란타에게 ‘도감 만들기’는 궁리하면 할수록 어려운 과제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최선을 다해서 완수하고 싶은 목표로 다가온다.

주제를 정하는 일부터 자료를 찾고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는 일까지, ‘도감 만들기’는 어느 과정 하나 호락호락하지 않다. 그런데 란타네 모둠은 처음부터 삐걱삐걱, 손발이 하나도 맞지 않는다.

다혈질 고유키와 고유키의 단짝 나나호는 란타만 믿는다며 학원으로 줄행랑! 고시로는 바쁘게 뛰어다니긴 하는데 입만 열면 엉뚱한 소리! 온종일 보건실에만 틀어박혀 있는 유라는 오늘도 감감무소식! 란타는 다른 모둠들이 ‘질병 도감’이니 ‘반려동물 도감’이니 주제를 척척 정하는 모습을 곁눈질하면서, 저 혼자 발을 동동 구른다. 과연 란타는 한숨이 저절로 나오는 위기를 극복하고 도감을 완성할 수 있을까?

그래, 한숨 도감!

란타를 위기에서 구해 내는 것은 뜻밖에도 ‘한숨’이다. 혼자 이리 뛰고 저리 뛰며 한숨을 푹푹 내쉬던 란타는 문득 번뜩이는 생각을 해낸다.

“한숨 도감을 만들면 어떨까? 모두 어떤 한숨을 쉬는지, 어떤 이유로 한숨을 쉬는지, 어디에서 한숨을 쉬는지. 그런 걸 조사해서 도감을 만드는 거야.”(30쪽

란타가 안달복달하며 내쉰 한숨 덕분에, 란타네 모둠은 ‘도감 만들기’ 첫 단계를 통과한다. 그러나 아직 갈 길이 멀다. 여전히 모둠은 삐걱거리고, 유라는 코끝조차 안 보인다. 그런데 유라는 왜 날마다 보건실에 틀어박혀 있는 걸까? 유라네 엄마 말로는 친구가 놀리는 바람에 그렇게 되었다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그건 아닌 것 같다. 혹시 고유키가 유라에게 못된 소리라도 한 걸까? 작년까지만 해도 보건실이며 집까지 찾아가서 유라를 격려하던 고유키는 어쩐 일인지 유라 얘기만 나오면 신경질적으로 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