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Why? People : 유일한 - Why? 인물탐구학습만화 1 (양장
저자 이재훈
출판사 예림당
출판일 2024-03-30
정가 12,800원
ISBN 9788930239141
수량
시대와 인물 6
머나먼 미국으로 12
미식축구의 영웅 32
독립운동을 하다 50
청년 사업가 70
그리운 고국으로 88
유한양행 설립 108
정직한 회사 132
숭고한 선택 152

역지사지┃라이벌 & 서포터┃인물 스케치┃
용어 해설┃교과 연계표 ┃가로 세로 낱말 퍼즐
개인보다 사회를 위해 정직과 신뢰로 기업을 이끈 참경영인

투명 경영, 정직한 기업으로 잘 알려진 유한양행. 20여 일에 걸친 세무 조사에서 단 한 건의 비리도 나오지 않았던 일화는 유명하다. 이 깨끗한 기업을 설립하고 이끈 인물이 바로 유일한이다.
유일한은1895년 평안남도 평양에서 태어났다. 일찍이 개화 사상에 눈을 뜬 아버지의 권유로 10살이 되던 해 미국으로 건너가 공부를 했다. 그러던 중 우리나라가 일본의 식민 지배를 받게 되자한인 소년병 학교를 다니며 군사 훈련을 받았다. 이를 계기로 민족의식을 확고히 할 수 있었고, 강인한 정신력과 체력도 기를 수 있었다.

고등학교에 입학한 뒤에는 미식축구 선수로 활동하기도 했다. 미식축구는 워낙 험한 운동이라 작은 체격의 동양인에게는 적합하지 않았지만 꾸준한 노력과 열정으로 미식축구 선수로 활약할 수 있었다.

1916년 미시간 대학 상과에 입학해 경영학과 회계학을 공부하던 그는 사업을 해야겠다는 생각으로중국인들이 필요로 하는 물건들을 팔기 시작했다. 한편 1919년, 3.1 운동이 일어났을 때, 이 소식을 들은 동포들은 필라델피아에서 한인 자유 대회를 열었는데, 유일한은 이때 독립을 염원하는 결의문을 낭독하기도 했다.

미시간 대학을 졸업하고 미시간 중앙 철도 회사를 거쳐 들어간 제너럴 일렉트릭에서는 아시아 지부를 맡아 달라는 부탁을 받기도 했으나 그는 조국을 위해 일하고 싶었다. 그리하여 회사를 나와 친구와 라초이 식품 회사를 세워 숙주 통조림을 만들어 팔면서 사업가로서의 꿈을 키웠다. 하지만 잠깐 들렀던 고국에서 열악한 의료 환경에 고통받는 국민들을 보고 이들을 위해 일하고 싶다는 생각에 곧 귀국하여 유한양행을 세우고, 애국애족 정신을 바탕으로 정직하게 기업을 이끌어 나갔다.

그는 회사 주식을 직원들에게 나누어 주고, 기업을 가족이 아닌 전문 경영인에게 승계할 만큼 획기적인 경영을 해 나갔다. 이는 우리나라 기업 문화에 신선한 충격을 안겨 주었다. 또한 고려 공과 기술학원과 유한 공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