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감사의 글
1부 개념적 기반
제1장 지리학-우리는 어떻게 공간적으로 사고하는가?
제2장 경제-‘경제’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제3장 자본주의의 역동성-경제성장은 왜 불균등한가?
제4장 네트워크-세계경제는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
2부 주요 경제 행위자들
제5장 초국적기업-초국적기업은 어떻게 그 모든 것을 함께 유지하는가?
제6장 노동-이주 노동자는 뉴노멀인가?
제7장 소비자-누가 우리가 구매하는 것을 결정하는가?
제8장 금융-자본은 얼마나 강력해졌는가?
3부 경제의 거버넌스
제9장 국가-누가 경제를 운영하는가?
제10장 국제기구-어떻게 국제개발을 운영하고 촉진하는가?
제11장 환경-기후변화는 모든 것을 변화시키는가?
4부 사회문화적 차원
제12장 클러스터-근접성이 왜 중요한가?
제13장 정체성-경제는 젠더화되고 인종화되었는가?
제14장 대안-우리는 다양성 경제를 창출할 수 있을까?
5부 결론
제15장 경제지리학-지적 여행과 미래의 방향
찾아보기
책 속에서
전 세계의 대학 강의실에 등장하는 몇 가지 물건이 있다. (중략 편의점이나 슈퍼마켓 또는 자동판매기에서 구입한 일회용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생수병일 것이다. 이 물의 대부분은 거대 초국적기업이 운영하는 자회사에 의해 현지에서 병에 담겼을 것이다. 그중 일부는 프랑스, 노르웨이, 뉴질랜드, 피지, 캐나다로부터 상당한 거리를 두고 수송되었을 수 있다. _18쪽
심지어 가장 비싼 지자체의 상수도 비용도 소비자에게는 생수 가격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일부추정에 따르면, 생수는 가격대와 구입처에 따라 수돗물 가격의 240~1만 배 사이로 판매되고 있다. 여러 생수 브랜드가 수돗물을 원료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는 특히 불공평한 것으로 보인다. _25쪽
그러나 미국의 많은 브랜드의 생수는 지하수가 아니라 지자체의 수돗물을 수원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경우, 병입 시설은 지역 상수도업체가 생수 제조 기업과 공급 계약을 체결할 의향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입지할 수 있다. 그러면 대도시 지역과 같이 수요가 집중된 곳 가까이에 입지하는 것이 한층 용이하다. 생수는 운송하기에 부피가 크고 무거운(따라서 비용이 많이 드는 상품이므로, 주요 시장 부근에 입지하는 데 상당한 인센티브가 있다. 이는 그림 1.4(27쪽에서 뉴욕시와 북동부 도시 회랑, 중서부의 시카고, 남부 캘리포니아의 로스앤젤레스와 같이 인구밀도가 높은 장소 부근에 일부 집중이 왜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해 줄 것이다. _27쪽
-1장 「지리학-우리는 어떻게 공간적으로 사고하는가?」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