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1장 사장님이 가격을 올리지 못하는 이유
‘박리다매’를 하면 될 거라는 달콤한 유혹
매출이 높은데도 가게 문을 닫는 이유 |가격 인상은 멘탈의 문제
가격을 올리면 이것부터 달라진다
자영업자에게 중요한 것
가격은 누가 정할까
주관적 가격 책정 방법 | 객관적 가격 책정 방법 | 심리를 이용한 가격 책정 방법 | 원가 중심 사고의 함정 | 내 상품이 얼마에 팔릴까 | 가격 결정의 구조 | 고객의 가격 예측값 | 가격에서 숫자 표기의 비밀
가격이 비싸도 잘 팔리는 아이템 찾는 법
나에게 맞는 아이템을 찾는 과정 | 시그니처 메뉴와 미끼 상품은 다르다 | 최적의 장사법 | 점점 손이 덜 가는 메뉴를 하라 | 음식판매에서 강의 사업으로
우리 가게의 ‘데이터’를 파악하라
재료비의 비율 | 나만의 데이터를 만들자 | 빈 시간에 해야 할 일
초보 사장이 하지 말아야 할 실수
가격저항감을 줄여라 | 데이터를 쌓아라
가격을 언제 올리는 게 좋을까
가격을 올려야 할 절호의 타이밍 | 가격은 계속 올라야 한다
경쟁점포가 너무 싸게 판다면
가격을 올리면 언제부터 반응이 올까?
2장 어떤 고객층을 대상으로 팔 것인가
상품의 본질을 팔아라
내가 파는 상품의 본질은 무엇인가
가격을 확정하기 전에 해야 할 일
장사를 지치지 않고 오래 하려면
가격 결정의 시크릿 포인트
타깃을 쪼개고 또 쪼개라 | 저가·중가·고가 시장 | 작은 점포에서는 고가로 판매하면 안 된다? | 서비스 상품의 경우 | 가격 차별화와 미끼 효과
고가로 책정했는데 장사가 안 되는 이유
지역의 소득수준을 고려하라 | 흔들림 없는 가격을 만드는 브랜딩 | 브랜드가 곧 경쟁력이다
판매가 잘되는 가격의 황금 비율
원가 대비 적정 판매가 | 모니터링의 중요성 | 상품 구성의 문제 | 메뉴가 다양했을 때의 문제 | 매출을 예측할 수 있는 장사를 하라 | 예약 손님 늘리는 방법 | 가격 할인 이벤트는 금물
3장 순수익을 높이는 가격 정하기 전략
마진율 높이
절대 실패하지 않는 가격 책정 전략!
가성비(가격를 넘어 가심비(만족, 가안비(안전까지
고려한 가격 책정으로 성공 창업을 이룬다!
가게를 열어 장사를 처음 시작하는 자영업자들은 다들 희망에 부푼다. 가게를 오픈만 하면 손님이 몰려들어 장사가 잘될 것 같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해서 지난해 전국 외식업체 폐업률은 평균 20%를 넘어섰다고 한다. 경기침체로 손님이 줄어 장사가 안 되니 임대료와 인건비를 견디지 못하고 문을 닫고 마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특히 1인 가게 사장님들은 가격을 낮추는 박리다매 전략을 고민하게 된다. 가격이 싸면 하나라도 더 팔리지 않을까 기대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 메이랩은 박리다매는 고생길에 들어서는 문이라며 적게 일하고 매출은 높이는 전략을 강조한다.
『무조건 싸게 팔지 마라』에서 저자는 먼저 사장님이 쉽게 가격을 올리지 못하는 이유를 정리한 뒤 가격이 비싸도 잘 팔리는 아이템 찾는 법을 소개한다. 재료비와 판매가격의 상관관계를 알기 위해 나만의 데이터를 쌓고 가격을 올리는 절호의 타이밍과 가격을 계속 올려야 하는 이유, 경쟁점포에 대응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장사를 지치지 않고 오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격 결정의 시크릿 포인트와 판매가 잘되는 가격의 황금 비율은 물론 고가로 책정했는데 장사가 안 되는 이유도 짚어준다.
순수익을 높이는 가격 정하기 전략으로 예약제로 파는 법, SNS 마케팅, 부가가치 높이기, 서브 메뉴 활용법, 차별화된 강점 만들기 등 실전 전략을 제안하고 내가 파는 상품에 가치를 만드는 방법으로 가안비 심리 공략하기, 입소문 활용 전략, 타깃 마케팅, 포장과 장식의 차별화, 메뉴 이름 짓는 법, 메뉴판 구성법, 인테리어 활용법, 가격 인상 시 예상할 수 있는 리스크 대비법을 알려준다. 사장의 태도가 곧 가격이라는 저자는 멘탈 관리 방법, 빈 시간 활용법, 홍보 방법, 자기관리와 시간관리 방법, 컨디션 관리의 중요성 등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고 매일매일 스스로를 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