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아름다운 문장에서 힘을 얻고, 다시 누군가를 위로하는 글을 쓰기까지
PART 1. 읽고 싶은 글을 쓰는 비결
무엇보다 ‘나’를 드러내야 하는 이유 _개인의 경험을 넘어 공감으로
[001] 문유석 에세이, 《쾌락독서》
[002] 최은영 소설, 《내게 무해한 사람》
[003] 헤르만 헤세 소설, 《클라인과 바그너》
[004] 슬로보트 에세이, 《고르고르 인생관》
[005] 기형도 시, 〈엄마 걱정〉
[006] 정지음 에세이, 《우리 모두 가끔은 미칠 때가 있지》
[007] 서유미 소설, 《우리가 잃어버린 것》
단 한 사람을 위해 쓰는 글 _누구에게, 왜 써야 할까?
[008] 보니 가머스 소설, 《레슨 인 케미스트리 2》
[009] 이다혜 에세이, 《어른이 되어 더 큰 혼란이 시작되었다》
[010]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소설, 《어린 왕자》
[011] 강원국 에세이, 《대통령의 글쓰기》
[012] 원도 에세이, 《아무튼, 언니》
[013] 스티브 잡스 연설문, 〈2005년 스탠퍼드 대학 졸업사〉
[014] 가키야 미우 소설, 《이제 이혼합니다》
읽는 순간 눈을 뗄 수 없다 _다양한 어휘, 생생한 묘사와 비유 활용하기
[015] 신경숙 소설, 《외딴방》
[016] 은희경 소설, 《새의 선물》
[017] 이제니 시, 〈하얗게 탄 숲〉
[018] 박경리 소설, 《토지》
[019] 현진건 소설, 《운수 좋은 날》
[020] 프란츠 카프카 소설, 《변신》
[021] 백석 시,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쓰고 싶은 글의 분위기를 상상할 것 _분위기를 정하면 나머지는 따라온다
[022]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소설, 《애린 왕자》
[023] 최은영 소설, 《쇼코의 미소》
[024] 황인찬 시, 〈무화과 숲〉
[025] 니코스 카잔차키스 소설, 《그리스인 조르바》
[026] 오정희 소설, 〈겨울 뜸부기〉
[027] 전혜린 에세이, 《이 모든 괴로움을 또 다시》
[028] 김승옥 소설,
“표현할 줄 아는 만큼이 당신의 세계다”
10만 독자가 사랑한 이주윤 작가의 첫 필사 책
무언가를 설명하려고 하는데 적절한 단어가 머릿속에 바로 떠오르지 않는다. 지금의 특별한 감정을 표현하고 싶은데 ‘헐’, ‘대박’, ‘미친’밖에 생각나지 않는다. 매일 숏폼과 스마트폰을 손에서 떼지 않아서일까? 현대인의 문해력이 갈수록 낮아진다고 하는데 나도 어쩔 수 없는 걸까?
이런 고민을 하고 있다면 지금 바로 스마트폰 대신 펜을 들어보자.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문해력》,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맞춤법》 등으로 10만 독자에게 사랑받은 이주윤 작가가 맞춤법·어휘력·문해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필사하기 좋은 작품 100편을 엄선했다. 다양한 어휘 풀이, 글의 배경, 좋은 문장의 한 끗 차이인 표현법 등 저자의 가이드를 따라 천천히 문장을 따라 쓰다 보면 어제보다 더 나은 문장을 쓰는 내가 되어 있을 것이다.
어휘력, 문해력, 문장력을 끌어올리는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 필사
‘그저 따라 쓰는 것만으로 어휘력이나 문장력이 좋아질 수 있을까?’ 이런 의문을 가진 독자들을 위해 이 책은 필사의 구체적인 방법들을 단계별로 제시한다.
[PART 1]에서는 ‘읽고 싶은 글의 비결’, 즉 어떤 글이 좋은 글인지 설명한다. 다양한 어휘 사용법과 효과적인 묘사법, 타깃 설정법, 어색한 문장을 벗어나 좋은 문장을 쓰는 법을 알려준다. 또 개인의 경험이 어떻게 공감을 얻을 수 있는지도 설명한다. [PART 2]에서는 글쓰기의 기본을 다룬다. 글을 쓰고 싶지만 주저하게 만드는 요소들에서 벗어나, 일상에서 글감을 찾을 수 있게 한다. 또 어려운 단어 없이도 좋은 문장 쓰는 법을 소개한다. [PART 3]에서는 꾸준히 쓰는 비법을 안내한다.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거나 시간이 없다면 단 한 문장만이라도 제대로 완성하는 법, 그리하여 한 편의 글로 완성되도록 하는 루틴 만들기까지 소개한다. 마지막 [PART 4]에서는 고전이라 불리는 다양한 글을 통해 오래도록 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