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마당. 탈무드
01 다시 찾은 돈주머니 ①
02 다시 찾은 돈주머니 ②
03 목숨을 살린 친절 ①
04 목숨을 살린 친절 ②
05 세 가지 보물 ①
06 세 가지 보물 ②
07 수수께끼 유언 ①
08 수수께끼 유언 ②
★ 첫째 마당 복습
둘째 마당. 교과 과학
09 손잡이에 비밀이 있다고?
10 앞다리로 맛을 본다고?
11 자석은 쪼개도 자석이 된다고?
12 여자만과 곰소만이라고?
13 말의 발가락이 하나뿐인 이유는?
14 식물이 좋아하는 흙이 따로 있다고?
15 김은 기체가 아니라고?
16 들을 수 없는 소리가 있다고?
★ 둘째 마당 복습
셋째 마당. 생활문
17 라면, 잘 먹겠습니다
18 내가 사과할게
19 황금의 나라
20 알쏭달쏭한 낱말 뜻 찾기
21 하늘에서 떨어진 똥 덩어리
22 대장 문장 찾기
23 유리창떠들썩팔랑나비를 보고
24 첫 연주회를 했다
★ 셋째 마당 복습
넷째 마당. 교과 사회
25 하늘 위를 걷는다고?
26 신라 시대에 천문대가 있었다고?
27 풀로 종이를 만들었다고?
28 사각형이 아닌 우표가 있다고?
29 얼음으로 된 호텔이 있다고?
30 한여름에 산타라고?
31 수업료로 곡식을 낸다고?
32 무지개가 아름다운 이유는?
★넷째 마당 복습
《바쁜 초등학생을 위한 빠른 독해 3단계》
읽는 재미를 높인 초등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
“재미있고 궁금해서 자꾸 읽고 싶은 독해 책이에요!”
한층 어려워진 3, 4학년 교과서 지문!
많은 학부모님께서 3, 4학년 교과서를 받아 보시고, 급격한 난도 상승에 놀라셨을 겁니다. 단연 눈에 띄는 변화는 지문의 길이이며, 그다음으로는 어휘의 수준이지요. 이제 지문의 ‘글자’를 읽어도,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일이 많아질 것입니다. ‘독해력’, 이 세 글자가 절실해지는 이유이지요.
모든 공부의 기본! ‘독해력’
‘독해력’은 ‘글을 읽고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문제 상황을 글로 제시하고 해결하도록 요구하는 학교 평가에서 높은 성취를 이루려면, ‘독해력’이 필수입니다. 독해력은 글을 읽고 끝내는 게 아니라, 글의 내용과 내가 기억하고 이해한 내용이 얼마나 일치하는지 적극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길러집니다. 이때 거치는 과정은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게 차별화해야 합니다.
3, 4년 국어 읽기 영역 성취 기준에 딱 맞춘 책!
3, 4학년 학생에게는 어떤 과정이 알맞을까요? 교육부가 제시한 초등 국어 성취 기준 중에서 독해력과 관련하여 3, 4학년 시기에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읽기〉
1 문단과 글의 중심 생각을 파악한다.
2 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대강의 내용을 간추린다.
3 글에서 낱말의 의미나 생략된 내용을 짐작한다.
4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을 구별한다.
〈문법〉
1낱말과 낱말의 의미 관계를 파악한다.
2기본적인 문장의 짜임을 이해하고 사용한다.
〈문학〉
1시각이나 청각 등 감각적 표현에 주목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2인물(누가, 사건(무엇을, 왜, 어떻게, 배경(언제, 어디서에 주목하며 작품을 이해한다.
3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고 표현한다.
바빠 독해’는 위 성취 기준에 기반을 둔 프로그램입니다. 어린이는 소리 내어 지문을 읽는 것으로 시작해서, 중심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