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이 있으면 버블봇과 상담하렴 … 7
도하나와 제니 … 11
완전히 달라진 날 보게 될 거야 … 18
내 짝꿍을 소개합니다 … 27
고민을 말해 봐 … 37
버블봇의 첫 번째 문제 해결 … 51
도하나의 뜨거운 사랑 … 59
너의 버블봇이 그렇게 하래? … 66
좀 인간적이어도 괜찮을 것 같아 … 77
버블봇의 두 번째 문제 해결 … 87
내 수업에 버블봇은 사용 금지다 … 98
목숨을 구한 버블봇 … 106
루아의 버블봇, 루루 … 115
고백의 날 … 122
선택해. 나야, 버블봇이야? … 131
베타 테스트 … 143
알고리즘을 알 수 있는 특별한 질문 … 150
다섯 가지 숨은 알고리즘 … 163
우리는 버블봇 사용을 찬성/반대합니다 … 171
선택 … 180
작가의 말 … 188
1인 1 챗봇 시대
나만의 AI 챗봇 친구, 버블봇이 탄생하다!
시의성 높은 주제의식을 밀도 높은 상상력으로 풀어내 많은 사랑을 받은 이경화 작가가 이번에는 챗봇을 소재로 한 SF 동화로 돌아왔다. 《완벽한 친구 버블봇》은 머지않은 미래를 배경으로 한 작품으로, 사용자 맞춤형 챗봇인 버블봇을 사용하면서 개인의 정체성에 도전을 받게 되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나도 모르는 나에 대해서 다 아는,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인공 지능이 이끌어 주는 삶은 어떠할까? 버블봇은 학습 기능은 물론 상담 기능까지 겸비한 나만의 챗봇이다. 기존의 챗봇과 달리 추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여, 이용자의 취향 및 연령에 맞는 답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연중무휴 24시간, 무엇이든 척척 신속히 해결해 주는 완벽한 나만의 친구, 버블봇! 버블봇은 과연 우리와 진정한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안녕? 나는 너의 버블봇이야.”
몽글몽글 퍼져 가는 달콤한 거품 속 버블봇의 수상한 두 얼굴
누구나 개인용 챗봇을 사용하는 세계, 주인공 루아 역시 열두 살이 된 기념으로 부모님께 버블봇을 선물받았다. 루아는 새 학기 첫날부터 친구의 비밀을 폭로한 나쁜 아이라는 누명을 쓰게 된 것도 잠시, 버블봇의 도움으로 무사히 오해에서 벗어난다. 공부 문제면 공부 문제, 친구 문제면 친구 문제. 그 어떤 어려운 문제도 자신에게 딱 맞는 달콤한 해결 방법을 신속히 제안해 주는 버블봇에게 루아와 친구들은 점점 빠져든다.
아이들은 결국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잃어버리고, 오직 버블봇이 말하는 대로만 행동하게 되어 교실은 큰 위험에 빠지고 만다. 버블봇이 점령해 버린 교실에 숨 막히는 긴장이 감돌고, 시간이 흐르면서 버블봇에 숨겨진 알고리즘들이 하나씩 드러나기 시작한다. 이 사건을 통해 독자는 인공 지능의 명과 암을 들여다보고, 다양한 토론 거리들에 대해 깊이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인공 지능의 편리함에 빼앗긴 인간성
진정한 의미의 ‘성장’은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