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장 온실가스 어림없어, 우리 집은 내가 지킨다
1. 차이나는 관리비
2. 새는 열을 잡아라
3. 새집은 제로에너지건축, 헌 집은 그린리모델링
4. 건축물에서 발행하는 온실가스를 줄이려면
2장 자동차에서 내뿜는 온실가스를 줄여라!
1. 엉뚱한 곳으로 튀어버린 불똥
2. 200년 전, 전기자동차가 있었다고?
3. 전기로 움직이는 자동차
4. 달리는 공기청정기, 수소연료전지차
5. 화석연료를 사용해도 친환경?
6. 반쪽이 아닌 진짜 100% 친환경 실천
7. 하늘을 나는 택시
8. 이번 휴가는 공정여행으로
탄소 배출을 줄이는 제로에너지건축
모든 교통수단을 모아 이동을 편하게 해주는 통합이동 서비스 MaaS
냉난방기 사용과 조명 등 건물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 사용은 곧 온실가스 배출로 이어진다. 건축물을 만들고 폐기할 때 배출하는 온실가스는 우리나라 탄소 총배출량의 30% 정도나 된다. 그럼, 건물에서 배출되는 탄소는 어떻게 줄여야 할까?
제로에너지건축물과 그린리모델링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제로에너지건축물은 사용한 에너지만큼 에너지를 직접 생산해 소비량을 ‘0’으로 만드는 건축물을 말한다. 단열재로 빠져나가는 열을 막고, 신재생에너지로 건물의 성능을 높일 수 있는 패시브와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사용하고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냉난방 발전 시스템인 액티브 기술을 사용해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다.
수송 역시 온실가스 배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친환경 자동차로 바꾼다고 해서 온실가스가 줄어들까? 수송 분야에서 탄소 배출을 감축하려면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하고 무공해 자동차로 빠르게 전환해야 한다. 또, 대중교통을 이용해 쉽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기존의 도로 변화도 이뤄져야 한다. 버스, 지하철, 자전거, 킥보드 등 이동 수단을 하나로 연결해 빠른 시간 안에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다면 차량 이용 비율이 줄어들 것이다.
기후변화가 점점 심각해진다고 말만 할 것이 아니라 우리도 생활에 변화를 주어야 하고 무엇보다도 인식과 행동을 바꿔야 한다. 물건을 구입할 때 에너지 소비가 적은 제품을 구입하고, 조금 불편하더라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작은 행동들이 모인다면 온실가스를 줄이는 데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환경 문제는 결국 실천이다.
초등 교과 연계 or 누리 과정 연계
3학년 도덕 2. 우리 모두를 위한 길
3학년 2학기 사회 1. 환경에 따른 삶의 모습
4학년 2학기 2.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5학년 1학기 1. 국토와 우리 생활
6학년 도덕 6. 함께 살아가는 지구촌
6학년 1학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