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책 읽는 교실 어떻게 할까? : 초등참사랑 이영근 선생님의 빛깔 있는 독서교육 - 살아있는 교육 46
저자 이영근
출판사 보리
출판일 2024-06-17
정가 16,000원
ISBN 9791163143642
수량

들어가는 말

1장 책이 좋은 아이들
책 읽는 교실을 시작하며
학생들이 책을 좋아했으면
책 읽는 교실로 우리 반 빛깔 만들기

2장 참사랑땀 반 책 읽기
책 읽기 준비
·첫날 첫 책 읽는 준비
·책을 좋아하는 학생으로 이끄는 방법
·학부모와 책 이야기 나누기
참사랑땀 반 책 읽기 방법들
·가을 아래 책 읽기
·심심책읽기
·책 모둠 활도하기
·교실에 누워서 책 읽기 ‘맨발교실’

3장 책과 함께하는 학급운영
학급문고
·학급문고 꾸리기
·학급문고 보는 법
·학급문고 유의점
책 돌려 읽기
·책 돌려 읽기, 시작하기
·책 읽고 돌리는 법
·잔치로 열고 닫기
·책 돌려 읽기 빛깔 내기
책 선물하기
·도움 선생님께 책 선물하기
·연극 선생님께 책 선물하기
·헤어지는 학생에게 책 선물하기

4장 독후 활동
독후 활동은 필요할까
‘책나래 담기’ 독서록 쓰기
·준비물
·독서록 쓰는 방법
·독서감상문 쓰기
책 읽고 연극하기
·참사랑땀 반에서 연극하기
·그림책으로 연극하기
·온작품읽기로 연극하기
친구와 책 추천하기

5장 온작품읽기
온작품읽기를 하는 교실
온작품읽기 유의점
·책 읽을 시간 만들기
·책 고르기
·책 읽기
온작품읽기 어떻게 할까?
·《오즈의 마법사》로 오즈의 나라 그리기
·《샬롯의 거미줄》로 연극하기
·《어린 왕자》로 부모와 함께 읽기
·《만복이네 떡집》으로 고민 떡 먹기
·《몽실 언니》 책 읽고 글쓰기

6장 독서토론
독서토론이란?
독서토론 절차
·책 읽기
·생각 나누기
·논제 정하기
·논제 분석하기
·토론 준비하기(주장하는 글, 입안문 쓰기
·토론하기
독서토론 사례
·《걱정 상자》 읽고 토론하기
·《살아 있다는 건》 읽고 토론하기
·《슈퍼 거북》 읽고 토론하기
·<축구공을 지켜라> 읽고 토론하기
·《강아지똥》 읽고 토론하기

나가는 말
초등참사랑 이영근 선생님이 전하는
책 읽기가 더없이 즐거워지는 초등 교실을 만드는 독서교육법
많은 부모님들이 담임 교사를 만나면 아이들에게 책 읽는 습관을 어떻게 들이게 할지 늘 고민하며 어려움을 전한다. 교사들도 학생들에게 책 읽기를 권해야 하는 중요성과 필요성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책보다 즐거운 것들이 너무 많은 요즘, 필요성만으로 아이들에게 책을 읽게 하기는 어렵다. 저자인 이영근 선생님 또한, 책 읽는 즐거움을 깨닫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다고 밝힌다. 어린 시절 책을 만날 기회가 적어서 책과 친해질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참사랑땀 반 학생들에게는 자신처럼 책 읽는 게 어려운 숙제로 느끼게 하지 않으려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책 읽는 교실을 꾸려 나가기 위해 오래도록 애를 썼다. 학생들에게 책 읽는 즐거움을 느끼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초등 교사로 스물다섯 해 넘게 학생들과 만나 오며 실천한 다양한 독서교육 사례를 종합해 《책 읽는 교실 어떻게 할까?》로 정리했다.

책으로 함께하는 학급운영의 다양한 실천 사례
책은 모두 6장으로 나누어 책 읽는 교실을 꾸려 보고 싶은 교사들이 편하게 적용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실천 사례를 자세히 담았다.
1장 ‘책이 좋은 아이들’에서는 참사랑땀 반에서 책 읽기가 가지는 가치를 소개한다.
2장 ‘참사랑땀 반 책 읽기’와 3장 ‘책과 함께하는 학급운영’에서는 책 읽는 교실을 꾸리기 위한 밑바탕을 어떻게 만들어 가는지 학급의 한해살이와 견주어 살펴본다. 학생들과 첫날을 지내기 전 교사가 준비해야 할 것들, 한 해 동안 책 읽기를 꾸준히 하겠다는 생각을 보여 주는 첫날 활동, 학급문고를 꾸리는 방법을 안내한다. 특히 이영근 선생님은 날마다 책을 읽어 주거나, 스스로 읽게 하면서 학생들이 차츰 책 읽기에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렇게 하면서 학생들이 학교에 나오지 않는 방학에도 책 읽는 습관을 꾸준히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이끈다.
4장부터 6장까지는 꾸준한 책 읽기를 밑바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