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장 마오주의란 무엇인가
2장 붉은 별: 혁명의 표본
3장 세뇌: 1950년대 중국과 세계
4장 세계혁명
5장 위기의 시절: 인도네시아와의 관련성
6장 아프리카에서
7장 마오쩌둥의 도미노? 베트남과 캄보디아
8장 당신들은 늙었고, 우리는 젊다. 마오쩌둥!
9장 페루의 붉은 태양: 빛나는 길
10장 중국의 주석이 우리의 주석이다: 인도의 마오주의
11장 네팔: 권력을 장악한 마오주의자
12장 마오주의자들의 중국
결어
부록
- 연표
- 감사의 글
- 역자 후기
- 색인
- 미주
- 참고문헌
20세기 가장 치명적이었지만
철저히 숨겨져 왔던 전 세계 마오주의의 역사
글로벌 패권을 노리는 현대 중국 외교의
과거와 오늘을 통찰할 수 있는 예리한 역사 비평서
이 책은 적지 않은 장점과 특징이 있다. 우선 이 책을 저술한 근본 목적 또는 동기가 기존의 책에서 흔히 볼 수 없는 것이라는 점이다. 마오쩌둥 사상, 즉 마오주의는 과거의 역사적 현상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가 세상을 떠난 지 47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중국과 세계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전제하에 중국을 포함한 전 세계적으로 마오주의의 진화와 유산을 재평가하려는 의도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마오쩌둥의 사상은 지금도 중국의 근본이념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오늘날에도 우리와 함께하는 운동(반체제 등을 포함한과 반란의 촉매제가 되고 있다는 것인데, 이런 저자의 발상은 서구 중국학계가 과소평가하거나 그냥 지나쳤을 수 있는 영역에 대한 관심을 유발시킨다.
-역자 후기 일부
2024년은 전 세계 공산당의 역사에서 기념비적인 해이다. 중국이 1917년부터 74년을 이어온 소련을 제치고, 세계 최장수 공산주의 국가에 등극하기 때문이다. 사실 중국은 그저 살아남지만은 않았다. 한때 세계는 미국의 일극 체제로 귀결되는 듯했다. 하지만 역사는 또다시 격동하고 있다. 이제 중국은 세계에서 미국의 정치·경제 권력에 대등히 도전할 수 있는 유일한 국가로 우뚝 섰다.
오늘날 중국의 야심은 단지 동북아 지역에 머물지 않고 전 세계를 향해 뻗어가고 있다. 현재 세계 권력의 주도권을 쟁취하기 위해 애쓰는 중국을 이해하려면 전 세계를 호령한 마오주의의 역사를 훑어보아야만 한다. 어떻게 마오주의는 마오쩌둥이 살아 있을 당시는 물론 그가 죽고 나서도 오래도록 중국 안팎을 유령처럼 맴돌며 곳곳에 살아 숨 쉬는가?
중국은 덩샤오핑 이래 도광양회, 즉 때가 오기까지 자신을 드러내지 않으며 실력을 기를 것을 외교 방침으로 삼아왔다. 전략은 무척 탁월했다. 지난 수십 년간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