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상처 주지 않고 상처받지 않는 비폭력 대화 연습
저자 김미경
출판사 우리학교
출판일 2024-06-26
정가 9,000원
ISBN 9791167552693
수량

서문

PART 1 비폭력 대화의 첫걸음
01 내 마음을 내가 봅니다
- 1교시 ‘나’ 나를 소개할게요 13
- 2교시 장점 나는 내가 참 좋아요 16
- 3교시 ‘지금’ 마음의 날씨를 알아차려요 (내 마음의 기상 캐스터 19
02 말을 해야 알 수 있어요
- 4교시 갈등 이게 힘들었어요 24
- 5교시 소통 말하지 않으면 몰라요 27
03 상처를 주고받는 말을 알아차려요
- 6교시 화(분노 소방수가 되어 볼까요? 31
- 7교시 걱정 두려움을 작게 만들어요 35
- 8교시 사랑 마음이 어디로 가나요? 39

PART 2 어렵지 않아요! 비폭력 대화법
04 보고 들은 대로 말해요
- 9교시 관찰 찬찬히 자세히 오래 살펴요 45
- 10교시 객관화 현미경과 망원경으로 봐요 49
05 느낌을 말해요
- 11교시 인지 느낌은 신호등이에요 55
06 필요를 말해요
- 12교시 의도 원하는 것을 알아요 61
- 13교시 수단 방법을 찾아봐요 66
07 제대로 부탁해요
- 14교시 판단 부탁과 강요를 구분해요 73

PART 3 나를 위한 비폭력 대화
08 공감하면 친해져요
- 15교시 자기 공감 마음의 방을 청소해요 (마음의 소리 듣기 79
- 16교시 상대방 공감 마음의 공간을 넓혀요 84
09 감사하면 삶이 빛나요
- 17교시 연결 감사하면 행복해져요 89
10 존중하며 대화해요
- 18교시 자기 존중 자존감을 키워요 94
『청소년을 위한 비폭력 대화』 10주년 기념 워크북!
혼자서 그리고 여럿이서 다 함께
내 마음을 살피는 다정한 대화 연습

워크북 『상처 주지 않고 상처받지 않는 비폭력 대화 연습』은 개정 전 본권에서는 간략한 질문으로만 짚고 넘어갔지만, 실제 학생들과 천 번 넘게 진행한 강연에서는 여러 방식으로 연습했던 비폭력 대화에 힐링아트 테라피를 접목해 구체적으로 연습 방법을 제시하는 한편 더 유쾌하고 발랄해졌다.

시작 활동으로 마음을 열고, 관찰/느낌/욕구/부탁으로 이어지는 비폭력 대화의 단계를 체득할 수 있는 본 활동을 진행한 뒤, 명상과 호흡 등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마무리 활동으로 이어지는 한 교시, 한 교시의 수업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나’를 더 깊이 이해하게 될 것이다.

청소년 독자들이 읽고, 직접 실천하며
학교와 가정에서 변화를 경험한 『청소년을 위한 비폭력 대화』

출간 당시 ‘상처받은 십 대들을 위한 치유와 공감의 대화’라는 주제로, 우리 현실에 맞는 ‘비폭력 대화’ 방법을 제시하며 화제를 모았던 『청소년을 위한 비폭력 대화: 누가 알아줄까 내 마음?』이 10주년을 맞이해 개정증보판을 출간했다. 이 책은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청소년은 물론, 교사와 학부모, 교육 관련자들에게 비폭력 대화에 대한 공감과 이해를 끌어내며 10년간 청소년 분야 장기 스테디셀러로 꾸준히 사랑받아 왔다.

저자는 30년 가까이 국어 교사로 지내며 학교 폭력, 왕따, 학업 스트레스로 인해 지치고 상처받은 청소년의 마음에 다가가고자 상담 전문 교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한 뒤 비폭력 대화 지도자 과정을 수료했다. 본격적으로 전국의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을 만나 비폭력 대화를 알리면서 청소년들이 어른들에게 갖는 불만과 바라는 점, 진짜 고민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여러 상담과 강연을 통해 어떻게 하면 청소년들이 비폭력 대화를 이해하고, 필요로 하고, 실천하게 되는지, 그리고 어떤 변화를 겪게 되는지 『청소년을 위한 비폭력 대화』에 담았다.
출간 뒤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