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장 추측 표현의 이해
1. 양태의 범주
2. 추측 표현의 범주
2.1. 추측 표현의 개념
2.2. 추측 표현의 범주
제2장 한국어 교육용 추측 표현
1. 추측 표현 선정
1.1. 추측 표현 선정 기준
1.2. 추측 표현 항목 선정
2. 추측 표현 항목 특성
2.1. ‘-겠-’
2.2. ‘-은/는지’
2.3. ‘-을까’
2.4. ‘-을걸’
2.5. ‘-은/는/을 것 같-’
2.6. ‘-은/는/을 듯하-’
2.7. ‘-은/는/을 모양이-’
2.8. ‘-은/는/을지 모르-’
2.9. ‘-을 것이-’
2.10. ‘-을 터이-’
2.11. ‘-은/는가 보-’와 ‘-나 보-’
2.12. ‘-을까 보-’
제3장 단계별 추측 표현 교육
1. 추측 표현 항목 등급화
1.1. 등급 설정 기준
1.2. 등급 설정
2. 단계별 교육
2.1. 초급 단계
2.2. 중급 단계
2.3. 고급 단계
참고문헌
부록
구어 말뭉치 추측 표현 사용 빈도 분석표
구어 말뭉치 추측 의미 사용 빈도 분석표
한국어 교재 추측 표현 제시 분석표
추측은 양태의 한 범주로, 양태 표현 중에서 추측을 나타내는 표현이 가장 많을 정도로 한국어는 추측 표현이 매우 발달되어 있다. 추측은 명제/사태에 대한 화자의 심리적 태도를 나타내기 때문에 의사소통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화자가 명제/사태에 대해 얼마만큼 확신하는지 또는 추측 표현의 화용적 기능을 얼마나 적절하게 이용하는지 등에 따라 의사소통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추측 표현은 완곡의 기능으로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화자와 청자의 관계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런 점에서 한국어 교육에서도 추측 표현을 주요 문법으로 다루고 있지만, 한국어 교육에서 가지는 중요도에 비해 교육 현장에서 체계적으로 교육되지 못하고 있다. 그 원인으로 먼저 추측 표현의 의미와 용법의 복잡성을 들 수 있다. 한국어 추측 표현은 제약이 많고 여러 가지 자질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의미를 명확하게 제시해 주기가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추측 표현들을 변별력 있게 제시해 주기가 더욱 어렵다.
또 다른 원인으로 추측 표현의 교육 방법을 들 수 있다. 추측 표현은 의미·화용적 특징이 중요한 표현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어 교육에서는 문형 중심으로 추측 표현을 교육하고 있다. 한국어 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가장 중요시하면서도 한국어 문법 교육은 여전히 문형에 중심을 두고 있어 문법적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한국어 추측 표현 교육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추측 표현들을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추측 표현의 의미·화용적 특징이나 추측 표현 간의 차이를 중심으로 교육하기보다는 추측 표현들을 개별적으로 제시해 주고, 추측 표현의 형태 변화를 익히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물론 추측 표현 간의 차이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개별 표현들의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하지만, 교육적 효과를 가지기 위해서는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학습한 표현 문형을 실제 언어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틀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