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변하지 않는 것에 투자하라 : 중장기 투자자를 위한 이기는 투자의 조건
저자 박주근
출판사 연합인포맥스
출판일 2024-06-10
정가 19,000원
ISBN 9791197646171
수량
서문 투자 가치가 있는 기업을 찾기 위한 또 다른 관점

1장. 중장기 투자의 조건 1: ‘시장’ 점유율보다 ‘시간’ 점유율이 높은 기업인가
새로운 부(富의 창출 시스템: 지식정보에서 시간으로 | 기업 가치 평가의 변화, “사람들이 가진 3만 일을 값지게 채울 수 있는가!” | 고객의 시간을 가치 있게 만드는 기업 ①: 시간 점유율을 높이는 사업을 하고 있는가 | 고객의 시간을 가치 있게 만드는 기업 ②: 고객의 시간을 아껴주고 있는가 | 고객의 시간을 가치 있게 만드는 기업 ③: 고객의 생애 가치를 점유하는 기업을 찾아라

2장. 중장기 투자의 조건 2: ‘명사’가 아닌 ‘동사’에 집중하는 기업인가
100년 기업 야마하의 장수 비밀, ‘명사’에서 ‘동사’로 | 산업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다, 빅블러 현상 | 자동차 업계의 빅블러, 자동차에서 모빌리티로 | 애플과 소니 2차전 | 모빌리티의 경계는 사라지고 있다 | ‘명사’에서 ‘동사’로 전환하는 기업 찾기

3장. 중장기 투자의 조건 3: 룰 테이커가 아닌 룰 브레이커인 기업인가
룰 테이커에서 룰 브레이커로 | “넥스트 잡스는 엔비디아 CEO?” | 룰 브레이커가 되기 위한 노력들

4장. 중장기 투자의 조건 4: ‘왓’이 아니라 ‘하우’가 있는 기업인가
시계 산업의 변화 | 시계 산업의 또 다른 변화, 애플워치 출현 | ‘왓’이 아니라 ‘하우’가 있는 기업 찾기

5장. 중장기 투자의 조건 5: 숫자보다는 스토리가 탄탄한 기업인가
커피 업계의 애플, 블루보틀 | 스토리의 힘 | 서사적 스토리가 있는 기업 찾기

6장. 중장기 투자의 조건 6: 획일성보다는 다양성이 뛰어난 기업인가
도요타의 리콜 사태 | 순혈주의를 고집하다 몰락의 길을 걸은 GE | 다양성과 거리가 먼 국내 대기업 사례 | 다양성이 높은 기업 찾기

7장. 중장기 투자의 조건 7: 결국엔 사람, 인재들이 맘껏 활약하는 기업인가
페이팔 마피아 | 한국의 NHN 마피아 | 우수한 인재들이 맘껏 활약하는 기업을
중장기 투자자들을 위한 투자 가치가 있는 오래가는 기업들의 7가지 조건
중장기 투자의 조건 1: ‘시장’ 점유율보다 ‘시간’ 점유율이 높은 기업인가
중장기 투자의 조건 2: ‘명사’가 아닌 ‘동사’에 집중하는 기업인가
중장기 투자의 조건 3: 룰 테이커가 아닌 룰 브레이커인 기업인가
중장기 투자의 조건 4: ‘왓’이 아니라 ‘하우’가 있는 기업인가
중장기 투자의 조건 5: 숫자보다는 스토리가 탄탄한 기업인가
중장기 투자의 조건 6: 획일성보다는 다양성이 뛰어난 기업인가
중장기 투자의 조건 7: 결국엔 사람, 인재들이 맘껏 활약하는 기업인가

최근 기업 가치를 높이자는, 소위 ‘기업 밸류업’에 대한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기업 밸류업은 인위적으로 조성한 외부 환경으로는 그 한계가 분명하다. 기업의 본질적 가치를 발견하고 그 가치가 증폭될 수 있도록 유도할 때 지속적인 기업 가치의 성장이 가능해진다.

시계 산업을 보자. 과거에는 ‘시간의 정확성’이라는 기술적 측면이 강조됐다. 그래서 기계식 무브먼트 중심의 정밀 기계 산업으로서의 기술력이 핵심역량이었다. 그러다 기술의 발달로 전자식 무브먼트가 개발되고 나서는 낮은 단가를 유지할 수 있는, 조립 양산 산업으로서의 노하우가 핵심역량이 되었다. 그러던 것이 최근에는 소비자들이 시간의 정확성보다는 시계의 브랜드 및 스타일에 더 가치를 부여함에 따라 패션 산업으로 진화하면서 또다시 시장이 확장됐고 해당 기업의 가치도 올라갔다. 즉 ‘왓(What, 무엇’이 아닌 ‘하우(How, 어떻게’가 있는 기업의 가치가 더 높아진다.

스포츠용품 회사 나이키는 핵심역량을 ‘Fun(즐거움’으로 새롭게 정의한 후 소니나 닌텐도 같은 게임 회사를 경쟁자로 지목했다. 나이키의 주 고객층이 청소년이기 때문이다. 이들이 게임에 빠져 운동 시간이 줄어들면 스포츠용품 시장은 축소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나이키는 아디다스와의 시장 점유율(Market Sharing 싸움을 넘어서, 다른 산업과의 고객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