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의 모든 것들은 돌고 있으며 한 번 세상에 나타난 것은 자기 속에 있는 일을 간직하고 끝없이 반복한다.
Q. 인과는 어떻게 이해해야 하고 윤회와는 어떤 관계인지요?
스승: 세상의 일을 깨닫기 위해서는 어떤 일들이 세상에 존재하고 있는지에 관심이 있어야 한다. 세상은 두 가지의 뜻으로 존재하는데, 하나는 인과법(因果法이다. 좋아지고 나빠지고 하는 현상은 인과법으로 나타나게 되어 있다. 또 하나는 윤회법(輪廻法인데, 모든 있는 것들은 돌고 돌므로 반복 현상이 있게 된다. 현재와 미래와 과거가 끝없이 돌고 있다. 우리의 생명도 이 법칙으로 존재하고 모든 만물이 인과법으로 나고 죽고 태어나고 반복하고 있다.
Q. 인과법이 우리 인간이 알아야 하는 일 중에 왜 중요한 대목을 차지하고 있는 것입니까?
스승: 인과법을 아는 것은 곧 좋은 자기를 만들 수 있는 유일한 길이기 때문에 인과의 법을 모르면 아무리 자기가 자기를 좋게 만들고자 해도 좋게 만들 수가 없다. 왜냐하면 사람은 환경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일정 기간은 시련을 이겨내야 자기가 필요한 환경을 만들 수가 있다. 그렇지 않을 때는 환경적응이 매우 어려운데, 사람 속에 있는 일은 잘 볼 수가 없고 자기 속에 있는 일들은 역시 잘 보지 못하기에 상당히 골치 아프다.
Q. 인연법과 연기법은 같은 뜻으로 이해해도 됩니까?
스승: 연기법(緣起法은 인연이 닿아서 일어나는 현상이고, 인연법(因緣法은 만나고 헤어지면서 일어나는 현상이니 똑같은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