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를 내고 싶다면 바쁜 사람에게 일을 시켜라
회사에서 중요한 업무나 급하게 처리해야 할 일이 생길 때 상사들은 누구에게 일을 맡기고 싶어할까? 상식적으로 생각한다면 지금 당장 일이 없는 직원을 떠올려 볼 수 있다. 그러나 실제 상사들은 중요한 프로젝트일 경우 바쁜 사람에게 시킨다. “어떤 일이 잘되기를 원한다면 가장 바쁜 사람에게 그 일을 시켜라”라는 말도 있듯이 바쁜 사람들은 영원히 방전되지 않는 배터리와 같아서 보통 사람보다 많은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바쁜 사람들은 무작정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력을 발휘해 일을 훌륭하게 마무리하는 방법을 찾는다. 그들은 정해둔 우선순위에 따라 일을 하기 때문에 일 처리 속도도 빠르다. 그래서 바쁜 사람들은 일 잘하는 직원, 즉 뛰어난 인재로 인정받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바쁘게 일하는 직원이야 말로 배움을 즐기며, 자신의 지위나 직급 때문에 일하지 않고 조직의 성장과 개인의 발전을 향한 열망이 강함을 보여주면서 뛰어난 인재는 함께 일하는 순간 이런 특성이 잘 드러난다고 말한다. 또한 긍정적인 사고, 자신감, 에너지, 호기심, 의사소통 등 뛰어난 인재가 갖춰야 할 조건들을 제시함으로써 좋은 인재를 넘어 조직에 없어서는 안 될 핵심 인재로 향하는 지름길로 안내해 준다.
회사가 붙잡고 싶어하는 인재의 조건
회사와 상사가 붙잡고 싶어하는 최고의 인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일단 자신이 원하는 성공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을 안다면 이미 성공으로 가는 길을 걷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음 단계는 성공에 도달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어떤 단계를 밟아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우선 원하는 바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향한 노력이 필요하다. 직장에서 성공하려면 일을 빈틈없이 해내야 하고, 성과에 대해 인정을 받아야 하며 동료, 고객, 협력 업체와 돈독한 관계를 맺어야 한다. 또한 목표로 하는 승진이나 보상과 관련하여 합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