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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할리우드 장르 내러티브 구조와 스튜디오 시스템
저자 토머스 샤츠
출판사 컬처룩
출판일 2014-03-10
정가 28,000원
ISBN 979118552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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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1
chapter 1 시스템의 천재성
스튜디오 시스템
장르 영화와 장르 감독
작가 정책 │장르와 내러티브 관습 │사회적 힘으로서의 장르
chapter 2 영화 장르와 장르 영화
시스템으로서의 장르
언어와의 유사성
장르 영화의 문법을 향하여
도상: 이미지와 의미 │캐릭터와 배경: 갈등 빚는 공동체 │플롯 구성: 갈등에서부터 해결까지 │내러티브 전략과 사회적 기능: 모순, 해피 엔딩, 현상 유지 │장르의 진화: 커 가는 자의식의 유형
part 2
chapter 3 웨스턴
장르로서의 웨스턴
초기 영화 │서부의 풍경 │존 포드의 〈역마차〉 │서부에 대한 변화하는 시각│〈역마차〉와 〈최후의 총잡이〉 │〈셰인〉: 후계자│영웅과 적대 요소의 통합 │변화하는 영웅: ‘심리적’ 웨스턴과 ‘전문가’ 웨스턴 │이상화된 과거: 웨스턴
존 포드와 웨스턴의 진화
포드와 웨스턴의 세련화 │웨스턴 장르의 선구 〈역마차〉 │〈황야의 결투〉: 유토피아 웨스턴 │2차 세계 대전 이후의 포드의 웨스턴 │포드의 걸작: 〈수색자〉│서부 사나이에 대한 포드의 고별
chapter 4 갱스터 영화
고전 갱스터 영화
갱스터?영웅과 도시 환경 │갱스터의 원형: 〈리틀 시저〉와 〈인민의 적〉 │완벽한 갱스터 전설: 하워드 혹스의 〈스카페이스〉 │갱스터와 관객
제작 규정과 고전적 갱스터의 종말
영화 산업 검열의 패턴 │갱스터 배역의 변경 │1930년대 후반의 장르 변주 │1940년대 초기의 산적 영화 │〈키 라르고〉와 〈화이트 히트〉: 갱스터의 묘비명
chapter 5 하드보일드 탐정 영화
필름 느와르, 〈시민 케인〉, 미국 표현주의의 발흥
필름 느와르의 등장 │필름 느와르와 아메리칸 드림 │〈시민 케인〉의 느와르 테크닉 │탐정 영화로서의 〈시민 케인〉 │표현주의의 탄생과 할리우드의 죽음
하드보일드 탐정 장르
하드보일드의 원형: 휴스턴의 〈말타의 매〉│느와르의 영향: 〈살인, 내 사랑〉과 〈이중 배상〉 │전후의 장르 발전
출판사 서평
기술 · 예술 · 마술로서의 할리우드 장르에 대한 기념비적 저작
프랑스의 비평가이자 감독인 프랑수와 트뤼포는 “나는 미국 영화가 서로 닮았기 때문에 사랑한다”고 말한 적이 있다. 차별성과 창조성을 예술 작품의 필수적 덕목으로 삼는 정통 미학자들에게는 궤변으로 들릴 트뤼포의 이 말은 20세기 대중 예술을 대표하는 할리우드 영화의 본질을 잘 요약한 ‘탁월한 역설’이다. 그리고 이는 안정된 상업성 확보를 위해 비슷한 이야기를 반복하면서도 어느 시대의 어느 예술 분야에 못지않게 탁월한 미학적 성취를 이룩한 할리우드에 대한 경의의 표현이...
기술 · 예술 · 마술로서의 할리우드 장르에 대한 기념비적 저작
프랑스의 비평가이자 감독인 프랑수와 트뤼포는 “나는 미국 영화가 서로 닮았기 때문에 사랑한다”고 말한 적이 있다. 차별성과 창조성을 예술 작품의 필수적 덕목으로 삼는 정통 미학자들에게는 궤변으로 들릴 트뤼포의 이 말은 20세기 대중 예술을 대표하는 할리우드 영화의 본질을 잘 요약한 ‘탁월한 역설’이다. 그리고 이는 안정된 상업성 확보를 위해 비슷한 이야기를 반복하면서도 어느 시대의 어느 예술 분야에 못지않게 탁월한 미학적 성취를 이룩한 할리우드에 대한 경의의 표현이기도 하다.
토머스 셔츠의 《할리우드 장르: 내러티브 구조와 스튜디오 시스템》은 이러한 할리우드가 만들어 낸 장르에 대한 책이다. 영화 장르는 거칠게 단순화하면 비슷한 내러티브 구조를 지닌 영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할리우드 영화에서 장르는 먼저 산업적 관심사였고 곧이어 가장 중심적인 비평적 관심사의 하나가 되었다. 할리우드는 장르를 통해 대중과 만났고 장르를 통해 대중 예술의 한 정점에 이르렀다. 그러므로 장르의 이해 없이 할리우드 영화를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왜 할리우드는 비슷한 (그러나 다른 이야기를 반복하는 영화, 즉 장르 영화를 그토록 오랫동안 만들었는가? 동시대 미국 문화와 미국인의 의식이 장르 영화와 내밀한 소통을 이룬 것은 무엇으로, 어떻게 가능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