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 내 딸에 대한 협박
원수를 위한 희생 | 평화: 유토피아적 환상인가, 성경 속의 꿈인가? | 꿈꾸기 | 성서적 이해를 향하여
2 하나님의 얼굴을 향해 돌아서기: 야곱과 에서
갈등 속에서 태어나다 | 축복을 받다 | 도망 | 회향 | 만남 | 포옹 | 여정으로서의 화해
만남으로서의 화해 | 장소로서의 화해
3 화해의 기술: 예수
예수 그리고 임재의 방식 | 이웃을 사랑하라: 인간성에 주목하기 | 너 자신을 사랑하라: 자기 성찰과 자기 돌봄 | 하나님을 사랑하라: 동행 | 예수 오용
4 태초에 갈등이 있었느니라: 창조
창조 약속 | 인류: 역동적인 조합
5 갈등이 불붙어 도움을 외쳐야 할 때: 시편
저기 ‘미국놈’이 있다. 저놈 잡아라! | 대령 | 자신이 증오하는 대상에 주의하기 | 시편 저자의 절규
6 진실, 자비, 정의, 평화: 시편 85편
진실 자매와 자비 형제 | 만남 | 모두가 말할 수 있는 공간
7 두세 사람이 만나는 자리: 마태복음 18장
실천 지침 | 1단계: 직접 가기 | 2단계: 한두 증인을 데리고 가기 | 3단계: 교회에 말하기
4단계: 세리와 같이 대하기
8 침묵과 경청: 사도행전 15장
갈등을 다루는 원칙과 단계 | 경청: 갈등의 영적 측면 | 교회에 미치는 영향
9 화해가 곧 복음이다: 바울 서신
하나님 사명의 목적 | 만물이 하나가 되다 | 하나의 신인류 | 순수보다는 화해 | 진정한 속죄 | 페드리토의 꿈 | 샘 도의 꿈 | 화해의 꿈
자료
갈등 이해를 위한 도구
대인관계 갈등 | 교회 갈등 | 국제 갈등
예배 자료
기도문 | 시편 85편에 기초한 드라마
갈등과 화해에 관한 추가 연구 자료
실천으로 초대하기
옮긴이의 말
화해는 평화의 종착지다
존 폴 레더락은 평화학자이자 갈등전환학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한 국제분쟁 조정가다. 니카라과, 소말리아, 북아일랜드, 콜롬비아, 네팔, 필리핀 등 전쟁으로 피폐한 곳에서 반정부 단체와 정부 최고위급 관료들의 자문에 응하며 평화 세우기에 매진해 왔다. 그는 평화가 상상력과 언어의 한계 안에 머물러 있지 않도록 25개국의 갈등과 분쟁 현장에서 참된 화해를 추구하며 살았다.
전쟁과 갈등으로 신음하는 지구촌 곳곳에서 평화를 추구하기란 쉽지 않다. 민족국가의 분열에서부터 종교 갈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산산이 부서지는 경험은 내면의 평화를 좀먹는 일이기도 하다. 지극히 어렵고, 고통스럽고, 종종 폭력적이기까지 한 상황에서 중재자 역할을 하면서 레더락은 ‘화해’야말로 평화의 궁극적 종착지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갈등의 현장에서 우리는 자신을 상대와 분리하고, 자신을 도덕적으로 우월하고 의로운 사람으로 여기며, 상대방을 비인간화함으로써 쉽게 원수의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 나는 옳고 상대는 틀렸고 위협적인 존재라는 투사와 부정적인 판단은 이웃을 원수로 만드는 지름길이다. 갈등 상황에서 우리는 진실을 밝히고 정의를 실현하려 애쓴다. 분쟁 상황에서는 모두가 자기 쪽에 정의와 진실이 있다고 여긴다. 이 때문에 갈등이 한창인 상황에서 진실, 자비, 정의, 평화를 저마다 다른 소리를 내는 모순적인 힘으로 여긴다. 그들은 서로 대립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레더락은 성경을 깊이 통찰하면서 각각의 힘이 한데 어우러질 때 참된 회복의 공간이 마련된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화해가 곧 복음이다
예수는 화해의 본보기다. 예수의 아주 친한 친구였던 제자들은 불순한 자, 원수, 불경한 자들과 함께하는 것이 낯설었기에 그런 이들로부터 예수를 보호하려고 했다. 예수의 제자들은 사람들의 접근을 막았다. 제자들은 누가 중요한 사람인지, 누구는 들여야 하고 누구는 들여선 안 되는지 관여하는 문지기 역할을 했다. 그들은 더러운 사람이나 병자들과는 접촉하고 싶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