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_ 병원행정가로의 미래를 그리는 이들에게
제1장. 병원행정가 이해하기
병원행정가, 왜 필요한가?
관리행정
원무행정
프로세스디자인행정
제2장. 관리행정가로서 첫출발
의료보험의 발전과 첫 병원 취업
병원의 사무관리
병원의 문서관리
병원의 의사결정 과정과 병원행정가의 역할
평가 및 성과관리체계
인적자원관리와 양질의 환자 진료 관계의 이해
제3장. 원무행정가로서 병원 관리하기
건강보험관리와 진료비 지불제도
예약관리
외래원무관리
입퇴원관리
진료미수금관리
법무관리
제4장. 프로세스디자인행정가로서 환자중심병원 만들기
특명! 고객의 불편을 청소하라
달성하지 못할 목표는 없다
가치를 최적화하기
서비스 문화를 만들기 위한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서비스품질에서 환자경험으로 전환하기
제5장. 미래 혁신적인 진료프로세스
종이 없는 진료시스템 구축
비대면 회진시스템의 개발과 원격의료의 가능성
콘텐츠 플랫폼 활용, 질병 주기별 자동 알림
스케줄링 설루션을 통한 다학제시스템
미래의 혁신형 병실
홈헬스케어시스템
미래 진료시스템 둘러보기
에필로그_ 가치를 여는 열쇠
‘병원행정가’는 어떤 직업일까?
28년 경력의 실무자가 들려주는 행정 업무의 모든 것!
아직도 병원행정가라는 직종은 병원 관계자 외의 일반인들에겐 다소 낯설다. 이 직업을 뜻하는 말도 무척이나 다양하다. 사무행정직, 사무행정가, 건강보험사, 원무행정가, 병원행정사…. 거기에 전문 영역을 부각하여 ‘관리행정가, 원무행정가, 프로세스디자인행정가’로도 불리고 있다. 이 책에서는 점차 보편화되고 있는 ‘병원행정가’라는 이름으로 총칭하지만, 이토록 한 직종을 지칭하는 말이 여럿인 이유가 무엇일지 생각해보면 그만큼 병원 내 행정과 관련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일 것이다.
저자는 지금으로부터 약 30년 전, 우리나라에서 막 태동하는 틈새 분야라는 생각에 보건행정학과를 선택하고 대학 졸업 후 병원에 입사했다. 처음에는 관리행정 업무를 맡았는데, 병원행정 일 가운데 관리행정은 대체로 ‘개선’보다는 ‘안정적 운영’을 최우선으로 하는 일이다. 기초자료 분석, 보고서 작성 등 어찌 보면 단순 반복적인 일이지만, 안주하기보다는 업무 효율성을 향상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 또한 입원원무부서로 발령을 받아 원무행정 업무를 맡으면서는 건강보험제도의 실제 운영과정을 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었다. 환자경험관리를 하며 예약 부도율을 줄이고, 신환(신규 환자 증대를 꾀했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환자의 불만사항을 수집하는 등 병원 내 프로세스 개선 활동을 했다. 이후 CS혁신파트로 발령을 받으면서는 프로세스디자인행정가로서 환자중심병원을 만드는 데 주력했고, 고객의 소리(VOC를 관리하고 병원 내 친절 문화를 확산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2011년에는 세브란스병원이 ‘NCSI(국가고객만족도 종합병원 1위’를 달성하는 기적 같은 쾌거를 이루었다.
이 책은 병원행정가의 주요 분야인 관리행정, 원무행정, 프로세스디자인행정을 저자의 실제 사례를 통해 알려줌으로써 실질적인 이해를 돕고, 독자에게 병원행정가로서 여러 미션과 과제가 주어졌을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를 깊이 있게 생각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