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에라스무스의 생애와 사상 : 그리스도교 인문주의자의 초상
저자 크리스티네 크리스트 폰 베델
출판사 새물결플러스
출판일 2024-05-24
정가 19,000원
ISBN 9791161292793
수량

서문
2판 서문
역자의 글
1장 어린 시절: 네덜란드
2장 배움과 가르침: 파리
3장 평생의 과업을 찾다: 잉글랜드와 이탈리아
4장 신약성서 그리고 첫 번째 바젤 체류
5장 학자들과의 갈등, 루터 문제: 뢰벤
6장 복음과 개혁: 바젤
7장 마지막 나날: 프라이부르크 그리고 다시 바젤로
8장 죽음과 그 이후
에라스무스 연보
약어표
약어로 표기하지 않은 참고문헌

에라스무스(1466-1536는 중세 말기와 근대 초 유럽 전반에 널리 퍼진 “인문주의”(Humanismus를 완성시킨 인물이다. 그는 종교개혁이 일어난 시기에 살고 활동했으며, 개혁자인 루터와 그 유명한 “자유의지”에 대한 토론을 벌인 사람으로서 종교개혁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런 이유로 인해 에라스무스는 비록 개신교의 종교개혁가는 아니지만 신학의 영역에서 특별히 루터 신학과의 비교를 통해 종교개혁적인 신학의 특성을 한층 분명히 보여주는 연구의 테마로 자주 등장해왔다.
에라스무스가 살던 15-16세기는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대격변의 시대였다. 에라스무스는 물리적, 사상적으로 갈등을 빚는 상대에 대한 분노와 혐오가 들끓고 있던 유럽의 한복판에서 이성과 대화 그리고 관용과 타협의 중요성을 설파했지만, 당시에는 타협적이고 미온적인 태도로 신앙의 중요한 측면을 흐리고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오늘날 과거 냉전 체제의 단순한 흑백논리를 넘어서서 선과 악의 대결 구도로 명료하게 사안을 파악할 수 없으며 그 결과 전쟁이라는 물리적인 폭력이 발생하고 있는 총체적 난국의 시대 앞에 선 우리는, 에라스무스의 주장에 다시 한번 귀를 기울이지 않을 수 없다.
『에라스무스의 생애와 사상: 그리스도교 인문주의자의 초상』은 에라스무스의 삶과 사상과 가르침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냄으로써 이 시대를 위한 통찰을 돕는 책이다. 저자인 크리스티네 크리스트 폰 베델은 에라스무스 연구 분야에서 그 권위를 인정받은 탁월한 스위스 학자로서, 성장 과정, 인간관계, 학문적 고민, 사상적 갈등이라는 다면적인 관점에서 에라스무스의 삶을 서술하였다. 삽화가인 알베르 드 퓌리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마르틴 루터와 에라스무스와의 논쟁을 담백한 삽화로 그려내어, 두 인물의 애증 어린 관계와 신학적 대립점을 간략하게 제시하여 보여준다.
에라스무스는 젊은 시절부터 유럽의 여러 지역을 돌며 생활했다. “어디에도 종속되지 않는 삶”은 그의 전 생애를 잘 표현하는 말이다. 그가 세계주의적인 정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