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수업은 교사의 삶이다
1. 이 일은 무엇일까?
2. ‘공부’ 참 좋은 말이다
3. 누구를 위하여 종을 울리나
4. 수업 뭣이 중한디
5. 수업시간 4C가 필요해
6. 인성교육은 언제하나?
7. 교사의 삶을 수업이다
8. 수업은 아무나 하나?
9. 가르치GO 배우GO
10. 하이터치 하이테크
2부. 수업 전문가 되기
1. 수업의 달인 이야기
2. 수업 다 그렇게 한다
3. 나는 교사다 고로 수업한다
4. 좋은수업 나쁜수업 이상한수업
5. 괜찮은 수업은 무엇인가?
6. 수업의 맛과 멋 3가지
7. 수업의 정석이란?
8. Teacher의 역할은 무엇인가?
9. 교사의 Attitude
3부. 행복해지는 교사의 수업시간 7T 실천하기
1. Think 생각하는 수업
2. Talk 대화를 주고 받는 수업
3. Together 함께 참여하는 수업
4. Train 연습과 훈련하는 수업
5. Technology 에듀테크 활용하는 수업
6. Test 과정평가, 형성평가를 실시하는 수업
7. Thank You 늘 감사하는 수업
4부. 수업 평가와 기록하기
1. 수업평가, 다시 생각하다
2. 형성평가에 대하여 살펴보자
3. 객관식 지필평가 이대로 좋은가
4. 과정중심 수행평가 어떻게
5. 총합평가 후 피드백은 하는가?
6. 수업을 관찰하고 기록하기
7.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8. 나이스 대국민 서비스
수업의 진정한 의미는?
좋은 수업의 방법은?
미래수업과 평가기준은?
교사는 수업과 교무(校務업무, 담임 등 생활지도를 담당하며,
평가하고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한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유·초·중·고등학교의 선생님이 좋은 수업으로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기대하며 이 책을 썼다.
나의 마음은 The Beatles ‘Let it Be~’
수업은 교학상장(敎學相長이다.
교사는 수업으로 학생과 함께 교실에서 행복과 소질을 찾아주는 게임을 한다.
자신의 수업에 고민이 없는 교사는 없다. 수업은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마음으로 해야 즐겁다.
책을 쓰면서 수업을 다시 한번 돌아볼 수 있는 마음으로 수업시간 경험 일부분을 행복해지는 교사들의 7가지 수업을 제시한다.
수업 역량이 함양되어, 교사전문성이 높아지고,
좋은 수업으로 행복한 학교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학생을 가르치는 선생님께 좋은 수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며 이 책을 드립니다.
선생님이 자랑스럽습니다.
대한민국의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선생님의 노고가
대한민국의 미래이고, 희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