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통합독서는 변신이다
제1장 신화의 다양한 변신, 신화 독법
12 과연 제우스는 바람둥이일까?
16 신화 모티브 책을 신화 속 그림, 조각으로
21 신화와 행성의 유래와 어원
27 신화 속 별자리와 요일의 유래와 어원
33 피그말리온 효과 : 피그말리온과 앤서니 브라운의『터널』
37 그리스로마신화의 황금 사과는 아내
: 황금 사과와 앤서니 브라운의 『돼지책』
41 그리스로마신화 『아폴로와 다프네] 와 클림트의 <키스>
45 가장 비극적인 운명의 주인공 [오이디푸스 왕]과 스핑크스
49 오디세우스 영웅의 귀환과 세이렌
52 나만의 성소를 『신화와 인생』
제2장 동서양 신화의 다양한 변신, 같은 듯 다른 이야기
58 다른 나라 같은 신화
: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와 『미다스 왕과 황금손길』
63 동서양의 지옥
: 지옥도와 『저승사자에게 잡혀간 호랑이』 하데스와 염라대왕
67 용에 대한 동서양의 관점
: 무찔러야 하는 존재 Vs 영물
70 중국의 창조신화
: 인간을 창조한 여와와 문명을 전한 복희
73 중국신화와 『산해경』 속 괴물
79 한국의 창조신화
: 『마고할미』와 그리스로마신화의 가이아
83 한국신화 『아기장수 우투리』와 영웅의 모습 뮤지컬로 재탄생
87 『반지의 제왕』과 바그너의 오페라 <니벨룽겐의 반지>, 그리고
히틀러
93 판타지 소설과 『북유럽신화』그리고 게임
: 리그오브레전드 게임과 카카오게임즈 ‘오딘 발할라 라이징’
97 ‘바람의 나라’ 역사 만화와 레트로 게임
제3장 책의 영화로의 변신, 영화관과 서재에서 배우는 세상
102 황금시대를 찾아서
: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
106 기후 위기,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는다
: 영화<투모로우>와 『구스코 부도리의 전기』
112 제노비스 사건을 아시나요?
: 영화 <목격자>와 『슈퍼괴짜 경제학』
116 인터넷 세상의 창과 방패 알 권리 vs 인격권 침해
: 영화 <서치>와 『인
이 책은 아날로그를 경험하고 등을 떠밀려 디지털 세대로 진입한 어른 세대에게 아이들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할 것이다. 반면 디지털 세대라 불리는 아이들에게는 독서를 어떻게 접근할지에 관해 도움이 될 책이다. 그러므로 이 책은 대상이 정해져 있지 않다. 자신에게 맞게 활용하면 된다. 아날로그 어른과 디지털 아이들이 책을 펼쳐놓고 같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면 더욱 좋겠다. 일상 생활하면서 책을 보다가, 미술 작품을 감상하다가, 드라마나 영화를 보다가 이 책을 옆에 놓고 읽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책을 엮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