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준비물 : 자신이 좋아하는 노트(일기 작성용, 필기와 그림을 그리기 위한 예쁜 필기도구, 그림 도구
2. 나는 어떤 음악을 좋아하고 있나?
3. 악기와 음악 - 피아노와 음악
4. 영화와 음악
5. 클래식 작곡가와 음악 (1 - 바흐와 헨델, 베토벤
6. 계절과 음악 가을과 음악
7. 달과 음악
8. 동물과 음악
9. 오페라의 음악(1 - 오페라의 유래, 개념, 용어 알기, 오페라의 요소별 대표 음악 감상하기
10. 오페라의 음악(2 - 스토리와 등장인물을 이해하고 오페라 한 편 감상하기
11. 뮤지컬과 음악(1 - 뮤지컬의 용어 알기, 브로드웨이 뮤지컬 갈라 감상하기
12. 뮤지컬과 음악(2 - 뮤지컬 감상하기
13. 스포츠와 음악 피겨스케이팅과 음악
14. 환경과 음악
15. 춤과 음악 발레와 음악
16. 눈과 비의 음악
17. 그림과 음악
18. 한국을 대표하는 음악가와 음악
19. 아카펠라 음악
20. 크리스마스와 음악
중학교 1학년의 자유학년 예술 수업을 하게 되었다. 음악 수업 시간에 다루는 것들은 최대한 배제하고 음악을 생활화 할 수 있는 즐거운 소재가 없을까 고민하는 시간을 보내고, 음악의 장르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음악을 감상하는 수업을 생각하게 되었다.
음악 감상의 주제를 정하고 주제에 맞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을 찾아보고 감상하는 수업을 만들어나갔다. 음악에 관심이 많지 않은 학생들도 음악 감상에 흥미를 느끼게 하고 싶었기 때문에 음악뿐 아니라 그림을 그려보고 자신의 손글씨로 음악 일기를 작성하도록 했다.
처음 의도는 수업을 위한 음악 감상이었으나 주제별 음악 감상을 준비하면서 오히려 나 자신이 음악을 더 즐기고 알아가는 기쁨을 느끼게 되었다. 학생들에게만 음악 감상의 시간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음악 감상이라는 마음을 채우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주제별 감상 수업에 적용했던 음악 감상 주제들을 수업의 형태로 제시해보았다. 예로 제시한 음악을 참고하며 다양한 음악을 찾아 감상하기 바란다. 음악 감상을 통해 알게 된 내용과 감정을 그림과 글씨로 일기장에 끄적이면서 삶 속에 가까이 있는 음악에 대한 호감을 쌓아나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