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4
Ⅰ. 문제제기 9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13
1. 플래닝교육과정 설계 13
2. 진로교육과정 설계 15
3. LSP 토요학교의 교육환경 16
4. LSP 토요학교의 인재상 17
Ⅲ. 연구대상 및 방법 19
1. 연구대상 19
2. 연구방법 19
Ⅳ. LSP 프로그램 소개 21
1. 프로그램 운영배경 21
2. 경안 LSP(Life Scale Planning 프로그램 운영 개요 22
3. LSP 토요학교 세부 운영 방법 및 내용 24
4. 창의적 특색활동 수업(이하 창특수업 세부 운영 방법 및 내용 27
5. LSP 나비 독서모임 세부 운영 방법 및 내용 30
Ⅴ. LSP 토요학교를 통한 학생들의 성장과정 탐색 34
1. 진로교육을 통한 성장과정 34
가. 기본교육과정 (자아탐색 과정 35
나. 심화교육과정 (세상을 알아가는 과정-기술, 인문, 예술 38
다. 기업가 정신교육 (세상을 변화시키는 과정: 히어로 프로젝트 45
라. 학생들의 성장기록 51
2. 플래닝교육을 통한 성장과정 60
가. 기본교육 61
나. 심화교육 67
Ⅵ. 결론 80
1. 교육효과 검증 81
2. 한계 84
3. 제언 85
참고문헌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