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문화콘텐츠론
저자 임대근
출판사 아시아문화콘텐츠연구소
출판일 2024-03-02
정가 17,000원
ISBN 9791196193829
수량
개정증보판 머리말
책머리에

제1장 문화콘텐츠라는 용어와 개념
1. 경합하는 가치들
2. ‘형성 중’인 개념
3. 문화콘텐츠의 가치와 속성

제2장 문화콘텐츠연구의 학문적 위상
1. 근대와 학문의 변화
2. ‘문화’에 대한 분과학문적 접근: 문화인류학과 사회학
3. ‘문화’에 대한 상호학문적 접근: 지역연구와 문화연구
4. 학문 전통의 계승과 극복: 문화콘텐츠연구

제3장 문화콘텐츠의 분류
1. 체계와 맥락 비판적 검토
2. 범주와 군집 ‘분류’의 개념
3. 몇 가지 대안

제4장 문화콘텐츠의 비평 실천
1. ‘콘텐츠’ 개념 출현의 필연성
2. 문화콘텐츠 비평의 필요성
3. 콘텐츠 액티비즘

제5장 문화콘텐츠의 연구 방법
1. 문화콘텐츠연구에 관한 물음들
2. ‘잡학’으로서의 문화콘텐츠연구
3. 문화콘텐츠의 하위개념들
4. 문화콘텐츠연구의 과제

제6장 문화콘텐츠의 사회 기능
1. ‘인문콘텐츠’ 담론을 넘어서
2. 문화콘텐츠의 기능
3. ‘사회콘텐츠’와 ‘돌봄콘텐츠’

제7장 보론 문화 환경 기술: 의미작용과 지식 생산의 재구성
1. 21세기의 키워드
2. “개념은 외롭지 않다” 절합된 의미작용
3. 대립항의 의미작용과 현실의 사례들
4. 문제 해결 거리

부록 인문학 담론의 주요 성과
참고자료
찾아보기
문화콘텐츠는 21세기의 핵심 개념이다. 문화콘텐츠 현상이 활발하게 만들어지고 있는 만큼, 이에 관한 학문적 뒷받침이 필수 불가결하다. 문화콘텐츠의 학문적 접근을 위해 용어와 개념을 정리하고, 문화콘텐츠를 분류하고, 비평 실천을 모색하고, 연구 방법을 설정하고, 사회 기능을 강화하는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