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글
1. 서론
1.1 디지털 시대의 도래
1.1.1 정보화 시대의 특징과 영향을 알아보자.
1.1.2 미디어와 디지털 기술의 발전? 우리도 발전?
1.2 디지털 중독과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
1.2.1 도파민 중독과 건강 문제의 심각성
1.2.2 미디어 리터러시의 역할 그리고 가치
1.3 미디어 리터러시의 목적과 챗GPT의 활용방안
1.3.1 우리에게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한 이유.
1.3.2 챗GPT를 활용한 교육방법, 누구나 할 수 있다.
2. 미디어와 디지털 기기의 역할
2.1 미디어의 영향력
2.1.1 미디어 메시지의 형성과 전달에 대해 알아보자.
2.1.2 미디어의 사회적 영향은 어떤 변화를 불러왔는가?
2.2 디지털 기기의 활용과 적절한 사용
2.2.1 양날의 검! 스마트폰 및 태블릿의 보편화
2.2.2 디지털 기기 사용의 긍정적 측면과 함께해야 할 도전
3. 디지털 도파민 중독의 현황과 문제점
3.1 정의와 배경
3.1.1 디지털 도파민 중독의 특징과 현대인에게 나타나는 증상.
3.1.2 성장 중인 중독 문제의 규모와 영향
3.2 현대 사회에서의 중독 현상
3.2.1 다양한 연령층에서 나타나는 중독 증상
3.2.2 중독과 정신 건강 문제 간의 상호작용
3.3 어린이와 청소년의 중독 문제
3.3.1 보편화 된 디지털 기기 사용 문화 치명적인 영향으로 잔재한다.
3.3.2 가족 환경과 디지털 도파민 중독 발생 간의 비밀스러운 관계
4. 디지털 중독 예방을 위한 가이드라인
4.1 건강한 미디어 사용 습관
4.1.1 화면 시간 제한과 휴식의 중요성
4.1.2 우리집에 휴대폰 제한 장소 만들기
4.2 가정에서 미디어 교육의 역할
4.2.1 가족 소통과 함께하는 미디어 사용규칙
4.2.2 미디어 리터러시 홈 스쿨링 교육
5.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
5.1 개념과 중요성
5.1.1 미디어 리터러시의 핵심 개념
5.1.2 리터러시와 시민성 교육의 연계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