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수업은 생명이요 사명이다
Chapter 1. 학교는 무엇을 가르치는가?
1. 학교는 무엇을 교육하는가?
2. 교사의 사명은 무엇인가?
3. 교사는 무엇을 가르치는가?
4. 교사의 삶이란 무엇인가?
5. 학교는 교육과 보육을 함께한다
6. 수업 철학은 존재하는가?
7. 수업이 바뀌면 학교는 바뀐다
8. 교사는 교육실천가이다
9. 불가근이면 불가원의 일상이다
10. 교사의 행복은 무엇인가?
Chapter 2. 좋은 수업하기 길라잡이
1. 수업은 예술이고 기술이다
2.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
3. 수업의 달인 되는 방법은?
4. 좋은 수업은 학교를 바꾼다
5. 수업은 생명이요 사명이다
6. 좋은 수업은 Back to the Basic
7. 행복해지는 7가지 수업(7T
8. 미래를 위한 좋은 수업은 무엇일까?
9. 좋은 수업을 위한 TIP
Chapter 3. 수업나눔은 집단 지성이다
1. 수업 나눔은 수업을 업(up하는 거다
2. 공개수업은 반면교사다
3. 공개수업은 정기 건강검진이다
4. 수업 참관록 무엇을 작성할까?
5. 교육실습생은 미래 교사이다
6. 신규교사는 열정과 사랑이다
7. 저 경력 교사 경험은 인생의 스승이다
8. 중견 교사의 수업은 색다름이다
9. 고경력 교사의 수업은 기다림이다
10. 교사에게 연수는 비타민이다
11.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집단지성이다
12. 수업 나눔은 동상이몽이다
13. 수업 나눔이 티칭이고 코칭이다
Chapter 4. 학교 수업의 미래에 대하여
1. 학교는 평생학습의 장이다
2. 미래 학교의 변화를 기다린다
3. 학교에서 행복 찾는 삶이다
4. 수업 컨설팅은 만능이 아니다
5. 학교 수업에서 행복해지기
6. 에듀테크가 미래 수업의 다가 아니다
7. Chat GPT와 인공지능(AI 활용
8. 미래 교육은 평생학습이다
9. 교육은 홍익인간 양성이다
10. 학교는 수업이 우선이어야 한다
디지털 인공지능 시대ㅇ이다.
학교 교육과 수업, 교사의 수업 나눔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수업 경험을 바탕으로 수업의 의미와 방법에 관한 의견을 기록했다. 또한 교사의 수업 전문성과 미래 수업의 방향에 관한 내용을 안내한다. 그동안 교육을 다시 한번 돌아볼 수 있는 마음으로 학교 경험 일부분을 제시했다.
교사는 수업 전문가이고, 교육 현장 실천가이다.
교사는 교과 지식과 학생 인성 교육하는 공교육 기관의 교육공무원이다. 교사는 국가의 미래 인재를 가르치는 든든한 고목이다. 교사는 평생 수업을 통해 학생을 가르친다. 따라서 교사는 ‘수업이 생명이고 사명’이다.
교육은 수업에서 학생 소질을 찾아주는 게임이다. 수업은 학생 사랑이고 도와주려는 마음이 제일이다.
교육은 교학상장(敎學相長이고, 수업은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마음으로 해야 즐겁다. 학교에서 교사가 행복한 세상의 주역이 되길 기대한다.
이 책은 교사의 수업이 더 행복해지도록 역지사지하는 방법을 담았다.
첫째, 학교는 무엇을 하는 곳인가?
둘째, 수업은 예술이고 기술이다.
셋째, 수업 나눔은 수업을 업(UP 하는 것이다.
넷째, 학교는 수업이 우선이어야 한다.
Chat GPT와 인공지능(AI, 디지털 에듀테크가 다가온다.
미래를 위한 학교의 변화와 방향을 생각한다.
학교는 수업이 제일이다. 학교에서 수업에 전념하는 미래의 교사상을 소망한다.
교사는 수업이 제일이다.
국가는 수업을 통해 가르치는 교사를 존중하고 인정해야 한다. 교사에게 자존감을 세워주는 일이 으뜸이다. 교사는 미래의 희망인 학생을 가르치는 숭고한 일을 한다.
학교 교사에게 학생을 가르치는 데 전념하게 하는 수업제일인 학교의 환경조성이 시급하다.
교사는 세상을 위한 홍익인간을 육성하고 있다.
학교는 평생 학습하는 역량을 함양하는 장이며, 미래 교육은 평생 학습자가 되어야 함을 제시한다.
학생을 가르치는 선생님께 학교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교사의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