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자신으로 사는 방법, 컬러 인문학 ? 6
제1장. 인문학으로 배우는 컬러력
1. 빨강, 열정으로 시작하라 ? 18
2. 주황, 사랑과 희망을 담아라 ? 27
3. 노랑, 행복은 내 안에 있다 ? 36
4. 초록, 준비하고 집중하라 ? 36
5. 파랑, 신뢰로 기초를 쌓으라 ? 46
6. 하양, 하루의 삶을 성찰하라 ? 53
7. 보라, 나답게 살라 ? 64
제2장. 명화로 배우는 컬러력
1. 노랑, 빈센트 반 고흐 ? 74
2. 빨강, 파블로 피카소 ? 83
3. 하양, 앙리 루소 ? 90
4. 초록, 클로드 모네 ? 98
5. 파랑, 앙리 마티스 ? 108
6. 보라, 구스타프 클림프 ? 116
제3장. 컬러로 배우는 컬러력
1. 노랑, 행복을 배우다 ? 126
2. 빨강, 결정력을 배우다 ? 135
3. 초록, 자연스러움을 배우다 ? 144
4. 주황, 열정을 배우다 ? 153
5. 보라, 독창성을 배우다 ? 161
동양철학에서 인문학의 개념을 “천문(天文과 인문(人文을 살펴 삶을 배우는 학문’이라 정의합니다. 인문학은 지나온 삶의 흔적을 통해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기준점을 세우는 것입니다. 매일매일 기준점을 세우고 알아차리지 못한 나의 감정을 컬러를 통해 찾으며 살아온 시간이 참 행복했습니다.
가장으로 부모로 배우자로 살아오며 열심히만 살았던 중년 이후의 사람들이 ‘나란 존재는 무엇일까?’란 질문을 마주하는 순간 제대로 된 ‘나’로 살아가는 나침반이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본 책의 제목을 《컬러인문학》이라 명명한 이유는 나의 감정을 살펴 컬러를 찾고 내 삶의 기준점을 세워나가길 바라는 마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