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사계절 천체 관측 : 지평선 너머 누구도 가보지 못한 우주 탐색을 시작하는 방법
저자 베르너 E. 셀닉, 헤르만-미카엘 한
출판사 북스힐
출판일 2023-05-30
정가 19,000원
ISBN 9791159714986
수량
관측 천문학-당신의 새로운 취미

낮의 천문학
일상에서 볼 수 있는 천문 현상
어두워지기 전

밤의 천문학
맨눈으로 관측하기
행성과 친구들

망원경에 대한 간단한 지식
쌍안경과 망원경
천문 가대

태양계의 천체
달-우리와 가장 가까운 이웃
태양의 관측
행성의 관측

별, 성운, 은하
별-우주의 불빛
가깝고도 먼 은하

천체 사진의 실제
필요한 장비
고정된 카메라로 촬영하기
추적 가능한 카메라로 촬영하기
망원경을 이용한 촬영
디지털 사진 보정
행성 사진과 장비
행성 사진과 촬영
행성 사진과 보정

부록
관측일지
별자리 지도
참고문헌
찾아보기
이미지 출처
무엇을 보고, 어떻게 관측할 것인가?

『사계절 천체 관측』은 지구에서 관측 가능한 천문 현상에 대해 다루고, 해와 달을 비롯해 다양한 행성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별과 별자리뿐만 아니라, 더욱 멀리 떨어진 은하를 관측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는 이러한 천체와 천문 현상들은 대개 아마추어 장비로도 관측이 가능하고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맨눈으로도 관측할 수 있다. 하지만 적절한 도구가 필요할 때도 있다. 이제 막 관측을 시작한 아마추어 천문학자라면 쌍안경이나 소형 망원경으로도 충분하다. 물론 보다 전문적인 장비를 마련할 수도 있겠지만 초보자 스스로 이런 장비의 사용법과 활용법을 제대로 익혀 사용하기는 쉽지 않다.
별과 친구가 되고자 하는 마음가짐과 장비까지 갖추었다면 이제 중요한 질문으로 넘어갈 차례다. 이것으로 무엇을 관측할 것인가? 맨눈으로 식별 가능한 3천여 개의 별을 하나하나 조사하는 것은 너무나 고단한 작업이다. 울퉁불퉁한 달의 표면이나 목성의 대적반, 토성의 고리를 관측하는 것도 물론 대단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이 책은 망원경과 쌍안경, 가대 등 관측 목표와 대상에 적합한 장비 활용법을 배우고 관측 목표를 적절하게 선택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안내한다. 또한 관측한 천체를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하고 적절한 보정을 거쳐 사진 자료로 저장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취미로서의 관측 천문학도 보다 유의미한 빛을 발할 수 있다.

아마추어의 수준 높은 천문 관측을 위하여

수준 높은 천문 관측을 위해서 이 책을 차분히 정독하고 지침서로 활용해 보자. 주변에 위치한 공공 천문대를 방문해 그날 관측 가능한 천체를 알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이 책의 안내를 따라 자신의 장비를 직접 활용하면 보다 의미 있는 관측이 가능해질 것이다. 좋은 관측자가 되기 위해서는 계획적인 관측뿐만 아니라 관측일지를 기록하는 것도 중요하다. 관측한 것과 자신만의 문제 해결법을 기록한 관측일지를 작성해 보자. 스스로의 경험을 곱씹을수록 더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