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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한류 : 문화자본과 문화내셔널리즘의 형성 (양장
저자 김성윤, 김수아, 박미영, 백원담, 이동연, 이동준, 이종임, 이지행, 이해수, 정종은, 조영신, 하승우
출판사 북코리아
출판일 2023-12-31
정가 22,000원
ISBN 9788963244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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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제1부 한류와 문화자본의 형성
우리 시대에 한류란 무엇인가: 세계재편의 시대 한류 _백원담
글로벌 문화자본으로서 한류의 형성 및 확산 과정: 신개발주의적 관점을 중심으로 _정종은
케이팝 제작자본의 변화 양상: SM 경영권 분쟁을 중심으로 _이동연
한류 콘텐츠와 디지털 문화자산(IP _조영신
OTT 플랫폼의 부상과 한류콘텐츠의 제작변화 _박미영
아이돌 문화자본 형성 메커니즘 _이종임

제2부 한류와 문화내셔널리즘의 형성
한류와 문화내셔널리즘: 이론적 검토 _이동준
K컬처는 지속가능한가?: 담론적 탈구, 성장의 한계, 그리고 아시아적 관점 _김성윤
한류 팬덤, 초국적 팬덤인가 vs. 새로운 문화내셔널리즘인가 _이지행
국뽕, 유튜브, 그리고 일상 민족주의: 플랫폼이 매개하는 애국적 나르시시즘 _이해수
한류와 언론 보도: 미디어 담론과 문화내셔널리즘 강화 _김수아
1970년대 초반 홍콩 무협영화와 아시아 공간의 상상: 「사기사」 _하승우
한류 역사 30년, 한류 성과의 이면 들여다보기
1990년대 중반 한국의 대중문화가 중국 본토에서 큰 인기를 얻으면서 중국 미디어가 그 현상을 ‘한류’라고 명명한 이래 30년의 역사가 흘렀다. 지난 30년의 역사적 변천 속에서 한류는 다양한 형태와 규모로 진화했다. 2010년 이후 한류는 이제 K-팝, K-시네마, K-드라마, K-웹툰 등 문화콘텐츠 시장에서 차별화된 글로벌 브랜드로 명성을 얻었고, 이후에 음식, 패션, 뷰티 등 일상의 라이프스타일 영역까지 확대되었다. 그사이 한류의 글로벌 인지도는 아시아에서 유럽과 북미, 남미로 확대되어 한국의 국가 브랜드 이미지가 크게 상승할 정도로 상징적 힘을 발휘했고, 세계 문화콘텐츠 시장에서도 6-7위권을 형성할 정도로 그 규모가 급증했다.
그동안 많은 국내 미디어는 한류의 역사적 진화, 문화적 확산에 대해 ‘한류의 위대함’으로 과잉보도하는 경향이 많았다. 그러나 한류의 성과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합당한 자부심을 가지는 것만큼 한류 성과의 이면을 들여다보는 것도 중요하다. 새로운 문화 지배소로서 한류가 지속가능한 조건과 환경을 갖기 위해서는 객관적이고 냉정한 분석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한류 30년의 역사를 성찰하는 시점에서 한류의 외형적 성과와 현상 속에 구조화된 문화적 특성이 무엇인가를 간파하는 학문적 고찰은 그런 점에서 매우 긴요하다.
이 책은 한류의 역사적 형성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문화적 키워드를 ‘문화자본’과 ‘문화내셔널리즘’으로 설정했다. 1부 ‘한류와 문화자본의 형성’에는 먼저 한류를 세계체제 변화의 관점에서 재개념화하고, 신개발주의의 관점에서 글로벌 문화자본으로서 한류의 형성 과정을 조망했다. 그리고 2023년 초 케이팝 시장에 큰 이슈였던 SM 경영권 분쟁을 중심으로 케이팝 제작 자본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 디지털 문화자본의 시대 한류 콘텐츠의 문화자산(IP의 중요성을 분석했다. 한류 콘텐츠의 세계화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OTT 플랫폼이 최근 한류 콘텐츠 제작 과정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