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특별한 여행을 함께 떠나볼까요
추천의 글: 고난을 영광으로 바꾼 근현대 역사 속으로 --- 최태성
1장 벌거벗은 일본 침략
: 500년 조선왕조를 무너뜨린 일본의 치밀한 계략 --- 홍문기
2장 벌거벗은 3,1운동
: 열일곱 살 유관순은 어떻게 거리를 태극기로 물들였나 --- 심옥주
3장 벌거벗은 아나키스트
: 일본은 왜 불량 조선인 박열을 두려워했나 --- 신주백
4장 벌거벗은 마지막 황녀
: 고종의 막내딸 덕혜옹주가 정신병원에서 발견된 이유 --- 홍문기
5장 벌거벗은 신여성의 탄생
: 천재 예술가 나혜석은 어떻게 시대의 한계에 맞섰나 --- 소현숙
6장 벌거벗은 저항시인
: 윤동주의 시는 어떻게 일본인의 마음마저 울렸나 --- 신주백
7장 벌거벗은 일장기 말소사건
: 손기정은 왜 76세가 돼서야 태극마크를 달았나 --- 홍문기
뼈아픈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반드시 기억해야 할,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든 가장 가까운 역사!
대한민국 역사에서 근현대사가 끼치는 영향은 지대하지만, 오늘날과 너무도 가까운 시기여서인지 다른 시대에 비해 배우고 익혀야 할 역사로 덜 고려되곤 한다. 나라를 빼앗긴 뼈아픈 역사를 되짚어야 하기에 깊이 들여다볼 마음이 들지 않는 것도 이유 중 하나다. 하지만 근현대사야말로 반드시 기억해야 할, 대한민국의 근간이 된 결정적 사건이 가득한 중요한 역사다. 일본과 중국의 역사 왜곡이 계속되고 일제의 식민지배를 미화하는 시도가 사라지지 않는 가운데,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유일한 무기 역시 근현대사를 제대로 아는 것이다.
이 책은 굳건했던 조선왕조가 518년간 유지되다가 단 40년 만에 처참히 무너져 내린 과정을 6개의 사건으로 단번에 정리해 알려준다. 유관순과 윤동주처럼 널리 알려진 독립운동가들의 숨은 뒷이야기를 파헤치고, 영화로 제작될 정도로 파란만장했던 박열과 덕혜옹주의 진짜 이야기를 자세히 들여다본다. 특별히 추가된 사진 자료와 고서, 역사 전문가의 감수를 거쳐 보충된 내용은 어렴풋이 알고 있던 국권 침탈이라는 가슴 아픈 역사를 제대로 바라보게 해줄 뿐 아니라 다른 나라를 침략하고 국권을 침탈한 일은 어떤 이유에서도 정당화될 수 없다는 사실을 일깨워준다. 논쟁적 쟁점이 많은 시기를 명확히 이해하고 올바른 역사 인식을 지니고 싶은 독자들에게 만족감을 선사하는 역사교양서가 되어줄 것이다.
『벌거벗은 한국사: 근현대편』은 1876년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역사를 다룬다.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든 가장 가까운 역사를 살펴봄으로써 과거 역사에 대한 이해, 반성과 함께 성취도 되새기며 더 큰 도약의 발판을 마련한다. ‘과거야말로 오래된 미래’라는 말이 있다. 우리가 잃었던 것과 얻은 것, 앞으로 이뤄낼 것을 생각하며 대한민국의 현대사는 지금도 계속 쓰이고 있다는 중요한 사실을 다시금 깨달을 시간이다.
목숨을 내놓고 투쟁한 열일곱 살 유관순의 옥중 만세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