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 세상을 살아갈 너희들에게 …2p
규칙1 좋은 말보다 좋은 행동을 한다. …10p
규칙2 바로 “싫어.”, “못 해.”라고 말하는 건 자신의 세계를 좁히는 일이다. …12p
규칙3 “왜 그럴까?”라고 생각하는 습관을 가진다. …14p
규칙4 실패를 실패인 채로 두지 않는다. 경험으로 만든다. …16p
규칙5 길을 잃었을 때는 고된 쪽을 선택한다. …18p
규칙6 겉모습보다 알맹이로 승부하는 사람이 된다. …20p
규칙7 멋진 사람을 만날 수 있도록 나도 ‘멋진 사람’이 된다. …22p
규칙8 인기 있는 사람을 목표로! …24p
규칙9 잘 웃고 잘 웃기자. …26p
규칙10 내 시간과 똑같이 다른 사람의 시간도 소중하게 생각한다. …28p
규칙11 이야기를 들을 때는 말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마음에도 귀를 기울인다. …30p
규칙12 자신만의 언어로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 된다. …32p
규칙13 한 가지라도 좋으니 끝까지 해낸다. …34p
규칙14 노력이 반드시 보상받는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노력하자. …36p
규칙15 ‘열심히’ 하는 것이 어리석다고 말하는 사람에게 휘둘리지 않는다. …38p
규칙16 이겼을 때야말로 냉정해지자. …40p
규칙17 틀려도 좋으니 자기 나름의 대답을 한다. …42p
규칙18 단어를 엄격하게 사용한다. …44p
규칙19 지식은 자꾸자꾸 사용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든다. …46p
규칙20 모르는 채로, 이해하지 못한 채로 있지 않는다. …48p
규칙21 좋은 것을 많이 접해 보고 ‘감성’을 갈고 닦는다. …50p
규칙22 강한 몸을 만든다. …52p
규칙23 일어나는 시각을 정하고 지킨다. …54p
규칙24 작은 변화나 성장의 경험을 소중하게 쌓아 간다. …56p
규칙25 ‘가장 소중한 것은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해 둔다. …58p
규칙26 가까운 사람에게야말로 친절한 태도로 대한다. …60p
규칙27 ‘아무도 내 마음을 알아주지 않아.’라고
아이에게 읽어주는 동안
잊었던 자신을 발견하는 책
아마존 어린이 부문 베스트셀러
인생의 지침과 세상의 진실을 알려주는,
다카하마 마사노부의 ‘인생과 세상의 규칙’
미국의 명문 대학이 공통적으로 삼고 있는 합격 기준이 하나 있다. 바로 ‘답이 없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이다. 교육이란 ‘모르는 것을 알게 하는 과정’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더 많은 것, 더 어려운 것을 계속해서 가르치려 한다. 그 결과 선행학습은 점점 더 심화되고, 심지어는 IQ 테스트까지 미리 공부한다. 하지만 과연 이게 옳은 교육 방법일까?
이 책의 저자이자, 700만 일본 어린이의 멘토인 다카하마 마사노부는 이런 교육 방식을 단호하게 거부한다. 지식의 학습이 교육의 일부이기는 하지만 그것은 그저 ‘누구나 하려고 들면 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익히게 하는 데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는 ‘국가가 제 몫을 하지 못하는 어른을 길러내고 있다’고 선언하며 ‘인지 능력’이 아닌 ‘비인지 능력’을 강조하는 하나마루 학습회를 창설해 강연을 시작했다. 전단지 하나 뿌리지 않은 초라한 시작이었지만, 호응은 폭발적이었다. 소문을 들은 학부모들이 직접 장소와 회원을 섭외해줬고, 20명이던 회원 수는 어느덧 2만 명을 넘겼다.
정답이 없는 시대에 요구 되는 것은
‘학력’이 아닌,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힘
학교는 아이들의 능력을 측정하고, 그에 맞춰 줄을 세워 상급 학교로 진학시킨다. 그래서 암기와 요령으로 얻을 수 있고, 수치로 측정이 가능한 능력이 중시된다. 쉽게 말해 ‘성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능력’, 이른바 ‘인지 능력’이다.
그러나 세상을 살아가는 데는 인지 능력에 포함되지 않는 능력이 더욱 중요하다. 몰라도 알려고 하는 의지, 실패를 발판으로 삼는 힘, 때로는 재미없는 일에도 집중하는 힘, 그리고 내가 소중한 만큼 다른 이도 존중하고 공감하는 마음 등이 그것이다. 이것이 저자가 강조하는 ‘비인지 능력’이다.
쉽게 말해, 비인지 능력은 사람을 어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