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
머리말
1부_ 성서: 꽃잎처럼 흩날리며 삶을 짓다
김순영 | 호세아 1-3장 드라마의 젠더 역전과 하나님 사랑
I. 들어가는 말: 불균형을 넘어 협상과 공존으로
II. 호세아서 1-3장의 드라마적 구성과 개요
III. 호세아-고멜의 결혼과 해석의 유동성
IV. 남편의 명예와 아내의 수치에 대한 비판적 고찰
V. 나가는 말: 평등한 동반자 관계의 확장을 위해
박유미 | 딸을 위한 어머니는 없었다
I. 보수적인 교회에서 여성주의로 성경 읽기가 가능할까?
II. 곤란에 빠진 딸과 어머니의 부재 현상
III. 아들과 어머니의 관계
IV. 딸을 위한 어머니 부재 이유
V. 여성을 위한 연대를 꿈꾸며
김성희 | 생태여성 선지자, 마리아가 부르는 생명의 노래(눅 1:46-55
I. 생명을 사랑하는 여인들의 반란
II. 생태여성의 눈으로 성서 읽기
III. 생태여성운동의 선두 주자, 마리아의 생명 노래(눅 1:46-55
IV. 나가는 말: 마리아의 노래에 나타난 생태여성신학적 함의
2부_ 담론: 내부에서 낯설게 말하기
백소영 | ‘기독 여성주의’는 교회 담론이 될 가능성이 있는가?
I. 여성주의적 시각에서 기독교사회윤리학 전공자가 묻다, “어쩌다가 교회 밖에서?”
II. 근현대 한국 사회의 역사적 배경과 한국교회 담론 실종의 계보학
III. 개신교 가부장제의 여성 담론, 봉건화와 낭만화의 함정
IV. 교회 담론으로서 ‘기독 여성주의’, 하나의 가능성
V. 글을 닫으며, 새로움을 시작하며
최순양 | 낙인찍힌 죄에 대한 해체 ― 해체주의적 관점에서 바라본 죄론
I. 들어가는 말
II. 서남동 선생이 해석한 ‘죄’
III. 기득권 중심의 언어 해체: 가야트리 스피박을 통해서
IV. 주디스 버틀러를 통한 언어 해체
V. 지식인 중심성에 대한 해체: 보부아르 등의 페미니즘 이론 비판
VI. 우리의 인식을 넘어서: 언어적 판단을 넘어 연결된 존재임을 자각하기
구미정 | 종전 선언과 반